자전거 타는 녹색 농촌 만들자

이웃나라 일본의 자전거 문화-상

  • 입력 2009.10.19 09:44
  • 기자명 이영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신 교토시 카미교쿠 산조도리 전철역 주변 대형 유료 자동차 주차장 옆 등에는 오토바이와 자전거를 주차할 수 있도록 전용 무인 유료주차장을 마련해 놓았다.

다시 차로 10여 분 거리를 이동해 도착한 교토시 카미교쿠 이마데가와도리에 위치한 동지사대학은 1920년 시에서 설립해 도우다이 또는 도우시샤로 불린다.

'동지사란 '뜻을 함께하는 자들이 모여 만드는 결사'라는 의미로 12 학부와 12연구과를 두고 있는 그리스도교 개신교계 대학이다. 학생 수는 약 27,000여 명으로 이곳에는 100여 명의 한국 유학생이 다니고 있다.

유학생 대표를 만나기 위해 들어선 교정은 자연 분위기를 물씬 풍기게 조성한 녹지조경이 건물들과 조화를 이루고 있다. 각각의 건물 앞에 마련된 공간마다 적게는 수십 대에서 많게는 수백 대의 자전거가 세워져 있어 학생들의 자전거 이용률을 짐작게 했다.

또한 직원들 전용 자전거 보관 대도 가득 차 있기는 마찬가지다.

일본에서 자전거는 생활의 필수품으로 자리한 지 오래다.

오죽하면 가까운 곳은 걸어가고 먼 곳은 자전거를 이용하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자전거 이용률이 높다.

자동차 위주의 우리 지역 교통문화와는 거의 정반대 수준이다. 그래서인지 자전차라 표기한다. 그런데도 방문한 일본의 두 도시는 자전거 전용도로를 손에 꼽을 만큼 보기 어렵다.

더 정확히 말하면 굳이 자전거 전용도로가 따로 필요치 않다는 의견이 맞다.

자전거 인도 통행은 법으로는 금지됐지만 인도 통행이 일상적이 돼버린 실정이다. 보행자 다음으로 자전거 통행을 배려하는 문화 때문이다.

즉 보행자와 자전거 통행자를 배려하기에 인도 중앙에 따로 줄을 그려 구분하거나 도로를 줄여서 자전거 도로를 만들지 않아도 자전거를 타는 데는 문제가 없다.

물론 교차로마다 턱을 없애고 건널목 옆에 자전거 건널 길을 만들어 놓았다.

신호등과 각종 도로 표지판에도 자전거와 관련한 안내는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시내 곳곳 인도나 전용 공간을 확보해 자전거를 세울 공간을 마련하고 세우지 말아야 할 공간에는 수많은 표지판을 세워 놓았다. 그런데도 시내 곳곳 인도에는 불법 주차된 자전거가 수효를 헤아리기 어려울 정도로 많다.

강제 수거를 경고하고 주차비와 벌금, 찾아가란 안내 등에도 넘쳐나는 자전거를 모두 통제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이처럼 일본 두 지역은 자전거 전용도로 등 인프라 구축이 만족스럽지 못한데도 지자체는 오히려 자전거 불법주차 등 관리에 골머리를 않고 있다.

일본인이 자전거를 많이 타는 이유는 따로 있다.

전철로 2~3 정거장 가는데 기본료 2,600원대, 시내버스요금도 비슷한 금액에 지하철 회사가 4곳이나 돼 갈아탈 인이 없고 2km 거리의 택시 기본요금도 8,000원대다.

비싼 교통비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자전거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자동차 운전자를 포함한 시민들의 자전거에 대한 인식과 배려도 자전거 이용자를 늘리는 요소로 파악된다.


                        이번 기획 취재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지원으로 이뤄졌습니다.

- 인터뷰 -

일본 교토시 동지사대학 한국인 학생회장 김우곤

김우곤(23, 4년) 일본 교토시 동 지사대학 한국인학생회장은 "일본은 자전거를 탈 수밖에 없는 환경"이라고 말했다.

4년째 이 대학 사학부에 재학중인 그는 "자전거는 이동시간이 단축되고, 교통비가 절약돼 학생들에게는 반드시 필요한 이동수단이다"는 것.

동지사대 학생 40%가량이 학교 인근에서 원룸형태로 생활하기 때문에 이들을 포함한 학생 약 50%가량이 5-30분 거리를 자전거로 등하교한다.

만약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매월 10∼12만 원 상당의 교통비를 들여야 하기에 자전거이용은 선택이 아닌 필수인 상황이라는 것이다.

새 자전거를 사는 데는 10만 원대, 중고는 5만 원대 정도만 투자하면 몇 년간은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다.

시내 주요 번화가 등 이곳저곳을 들를 때도 자전거만큼 편한 것이 없다는 설명이다.

자전거를 우선하는 일본 운전자들의 배려와 자전거 전용도로는 부족하지만 주차공간을 제외한 큰 불편 없는 인프라는 자전거 이용자들에겐 또 다른 선택 기준일 것이란 의견이다.

반면 그는 우리나라 환경은 대중교통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교통 체계도 잘 돼 있고 자동차를 이용하는 데도 큰 불편을 느끼지 못해 시민들의 자전거 필요성은 그리 다급하지 않을 것이란 것.

또한 정부가 저탄소녹색성장과 건강적인 효과를 말하지만 시민들을 설득하기에는 너무 미약하고 도로나 표지판 등 기본적인 인프라 시설과 자전거를 배려하는 자동차 운전문화가 정착되기 전에는 생명의 위험까지 감수할 이유도 없을 것이라는 의견도 밝혔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