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역 특별방역 전환, 가축시장 재개장

5월 말까지 AI 등 방역 지속 추진

  • 입력 2010.03.29 16:09
  • 기자명 이영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남도는 경기도 포천의 구제역 위험지역 이동제한이 해제됨에 따라 방역대책을 평시 특별방역대책으로 전환했다.

더불어 잔남도 소재 가축시장을 모두 개장키로 했다고 24일 밝혔다.

전남도는 지난 1월 포천에서 구제역이 발생하자 도 예비비 등 긴급방역비 6억5천만원을 투입했다.

모든 축산농가에 소독약품을 공급하고 도내 591개 공동방제단과 시군, 축협 등에서 보유하고 있는 소독방역차량 등 소독장비 1천730대를 총동원해 매주 1회 이상 일제소독을 실시해왔다.

또한 소, 돼지, 산양, 사슴 사육농가 등에 대한 예찰을 강화하고 가축집합시설인 가축시장을 휴장하는 등 연일 강도 높은 방역대책을 추진했다.

이런 가운데 포천의 6차 발생 위험지역에 대한 정밀검사 결과 이상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지난 23일 모든 지역의 이동제한이 해제됨에 따라 그동안 휴장했던 가축시장을 재개장키로 한 것이다.

다만, 현재 중국과 동남아 등 주변국가에서 구제역이 계속 발생하고 있다는 것. 날씨가 풀리면서 해외 여행객이 증가하고 3~4월 남방 철새 이동시기임을 감안, 구제역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등 악성가축전염병의 국내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5월 말까지 매주 1회 이상 일제 소독을 실시하고 예찰활동을 강화하는 등 특별방역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전남도 축산정책과 관계자는 "전남도의 적극적인 방역대책으로 구제역 청정지역을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덧붙여 "축산농가에서 농장 소독 등 철저한 차단방역과 의심축 발견시 가까운 행정관서나 가축방역기관에 신속히 신고(국번없이1588-4060)하고 가축질병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가축 사육밀도 준수, 환기시설 개선 등 쾌적한 사육환경 조성에도 최선을 다해줄 것"을 부탁했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