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원선거, 인물보다는 정당에 표심

전통적으로 무소속 후보 약세로 분류

  • 입력 2010.06.07 10:59
  • 기자명 이영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007년 4월 치뤄진 전남도의원 재선거에서는 무소속 당선자가 배출됐지만 후보자의 공약이나 자질보다는 정당에 따라 결정되는 선거가 이번에도 되풀이됐다.

특히 제1선거구에서 무소속 이웅범 예비후보가 선거 등록을 며칠 앞두고 자진사퇴함에 따라 자연스럽게 이민준 후보로의 단일화가 이뤄졌지만 큰 시너지(상승)효과를 나타내지는 못했다.

더욱이 이민준 후보는 자신의 표밭이라 할 수 있는 산포면에서조차 49표 차이로 민주당 이기병 당선자에게 뒤졌으며 오히려 약세일 것으로 예상된 노안면에서는 73표 차이로 앞섰다.

또 송월, 성북, 금남동에서 근소한 차이의 우위를 점했지만 남평면(957표차)에서의 부진을 만회하지 못하고 낙선의 쓴 잔을 마셔야만 했다.

이는 무소속 단일화가 일정정도 효과를 나타냈지만 결국 종반에서는 민주당의 돌풍을 이겨내지 못하고 유권자의 관심이 떨어진 것으로 풀이된다.

제2선거구에서는 무소속의 나종석 후보가 왕곡, 반남, 동강면에서 선전했지만 공산면(526표차), 영산동(451표차), 이창동(469표차)에서의 열세를 극복하지 못하고 1,198표 차이로 낙선했다.

도의원선거는 앞으로도 무소속 후보자의 개인적인 경쟁력이 뛰어나게 나타나지 않는다면 정당의 힘을 업은 후보자가 당선될 가능성이 더욱 높아졌다.



나주시의회 새얼굴 9명 대거입성

민주 9석, 민노당 1석, 무소속 4석 차지



이번 선거 민주당 돌풍은 기초의원선거 후보자들이 주도한 것으로 분석된다.

여기에 무소속 후보자들의 난립과 연대의 균열이 '민주당 돌풍'에 큰 힘으로 작용했다는 지적이다.

민주당 기초의원 후보자는 각 지역별로 단일후보자 추천으로 일찌감치 표밭 다지기에 나섰지만 무소속 후보자들은 지역별로 2∼3명의 후보자가 난립했고 후보단일화 역시 순조롭지 않아 '제살 깎아먹기'에 희생양이 되는 결과를 도출했다.

하지만 민주당 역시 순조롭지만은 못했다.

비례대표를 포함한 현역 민주당 시의원 4명이 '낙선'이라는 쓴잔을 마셔야했던 것.

특히 비례대표를 제외한 2명의 민주당 시의원들은 지역구에서 '민생 발목잡기'와 '민생예산 삭감'의 주역이라는 오명을 뒤집어쓰고 '물갈이'대상으로 분류돼 시의회 재입성에 실패하는 불운을 맞봐야했다.

이로써 민주당은 나주시의회에서 비례대표를 포함한 9석을 차지, 민주당 소속 자치단체장의 시정운영에 힘을 실어줄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고 민주노동당은 지방자치 실시 이후 시의회에 첫 발을 내딛는 쾌거를 이뤄냈다.

이에 반해 제5대 나주시의회에서 5석을 차지하며 황금비율을 맞춘 무소속은 단 4석만을 확보해 집행부를 견제할 수 있는 힘이 상대적으로 버거울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써 제6대 나주시의회는 '집행부 견제와 상생'이라는 명목으로 힘겨운 줄다리기를 벌였던 5대 나주시의회와는 사뭇 다르게 '집행부와의 상생'에 치우칠 수밖에 없다는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기초의원 '가'선거구에서는 민주당의 김종운(2,929표), 김창선(2,227) 당선자가 각각 남평읍과 금천면에서 표를 몰았으며 기타 지역에서 선전하며 당선됐다.

4명의 의원을 선출하는 '나'선거구에서는 11명의 후보가 난립해 민주당의 김덕중(1,959표), 임성환(2,550표) 후보와 무소속의 홍철식(2,432표), 정찬걸(1,921표) 후보가 당선의 영광을 안았다.

'다'선거구에서는 후보단일화를 일방적으로 파기한 민주당의 김철수 후보가 예상을 뒤엎고 1,537표를 획득 재선에 성공했으며 장행준 후보는 해당 선거구에서 최다 득표(2,862표)로 의회 입성에 성공했다.

아울러 김판근 후보(2,211표) 역시 재선에 성공했다.

하지만 유권자 수가 가장 많았던 봉황면(4,554명 중 3,128명 참여)과 노안면(4,708명 중 3,080명 참여)에서는 단 한명의 시의원도 선출하지 못해 충격에 빠졌다.

'라'선거구에서는 민주당의 김복남(2,022표), 이광석(2,330표)후보가 당선의 영광을 안았으며 두 후보는 모두 나주시의회에 첫 발을 내딛게 됐다.



준비된 유권자, 준비 안된 선관위

홍보부족으로 무효표 속출



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나주지역 유권자 75,246명 가운데 중 52,381명(투표율 69.6%)이 투표에 참여했다.

이는 전국 평균투표율 54.5%를 훨씬 웃돌았으며 지난 제4회 지방선거와 비슷한 참여율을 보이는 등 주권행사에 적극적이었음을 나타내주고 있다.

하지만 준비된 유권자에 비해 선거관리위원회의 준비는 사뭇 부족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모두 8명을 뽑아야 하는 이번 지방선거는 후보가 너무 많아 그 면면을 제대로 살펴보기 어렵다는 문제가 선거기간 내내 제기됐다. 선거 당일에도 투표과정에 실수가 속출했고 막판 후보통합에 따른 무효표도 많았다.

또 일부 투표장에선 정당이 없는 교육감과 교육의원의 투표지를 먼저 배포해야 한다는 원칙도 지켜지지 않아 항의가 쏟아지기도.

후보자 공보물만 잡지 한 권 두께란 말이 나왔을 정도인데도 8개 선거의 공보물이 한 데 뒤섞여 있어 후보자를 비교하려면 유권자가 일일이 공보물 수십 건을 선거 별로 재분류 해야하는 번거로움을 겪었다.

송월동의 이미숙 주부는 "홍보물 내에서도 구별 없이 무작위로 들어오다 보니까 누가 시장이고 누가 교육감이고 교육위원 후보자인지 아주 자세하게 보지 않고는 구별할 수가 없었다"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아울러 "투표소에서 후보단일화로 인해 사퇴한 교육감 후보자들에 대한 안내문구가 눈에 쉽게 띄지 않는 곳에 부착돼 아까운 표가 무효표 처리되는 등 선관위의 준비가 부족했던 점이 아쉽다"고 전했다.



선거 끝났어도 '조심조심'

금품ㆍ향응 수수 50배 과태료



전국을 떠들썩하게 한 6ㆍ2 지방선거가 끝났다하더라도 금품ㆍ향응 수수에 대한 당국의 감시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선거관리위원회는 지방선거가 끝난 3일 "선거가 끝나더라도 후보자 등에게 금품ㆍ음식물 등을 제공받거나 자원봉사의 대가를 받으면 50배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선관위는 선거일 이후 당선되거나 당선되지 못한 이들을 대상으로 ▲선거구민을 대상으로 한 금품ㆍ향응 제공 ▲방송ㆍ신문 및 간행물 광고 ▲자동차 및 다수 인파의 행렬 ▲당선축하회 또는 낙선위로회 개최 ▲현수막 게시 등의 행위를 감시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선관위는 "선거운동에 사용한 공개장소 연설, 대담용 차량을 이용해 거리인사를 하거나 해당 선거구 안에 당선ㆍ낙선에 대한 인사로 1장의 현수막을 걸거나 의례적인 감사 인사장을 발송하는 행위는 허용된다"고 설명했다.

이영창 기자

lyc@najunews.kr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