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ㆍ한수원 통합되면 본사는 어디로?

나주ㆍ경주 놓고 지역민 관심집중

한전 '2012년 나주 이전완료 변함없다'

  • 입력 2010.06.28 11:41
  • 기자명 이영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전과 한국수력원자력의 통합이 최근 비중 있게 거론됨에 따라 통합본사의 소재지를 놓고 이목이 모아지고 있다.

한전은 현재 혁신도시 지방이전계획에 따라 나주에,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은 방폐장특별법에 따라 경북 경주로 이전한다는 계획이 결정된 상태다.

하지만 한전과 한수원이 통합돼 한 회사가 되면 이전지역이 중복됨에 따라 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한전ㆍ한수원의 통합은 전력산업구조개편 논의의 최대 이슈로 부상하고 있다.

경주지역 10여개 시민ㆍ사회단체들은 지난 17일 가칭 '한전ㆍ한수원 통합에 따른 범시민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이 단체들은 한전-한수원의 통합을 결사반대하며 통합되더라도 통합회사의 본사는 경주로 와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전남도혁신도시지원단과 나주시는 "정부의 입장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지켜봐야 한다"며 소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는 상황.

이처럼 한전과 한수원의 통합 및 본사 이전에 이목이 쏠리자 김재균 의원(민주당, 광주북구)은 지난 23일(수) 지식경제위 한전 업무보고에서 "내부적으로 2013년말 이전을 검토하고 있다는 말이 있는데 사실이냐"고 물었고 이에 대해 한전사장은 "2012년까지 이전완료하겠다는 계획을 변경한 바 없다"고 밝혔다.

이에 김재균의원은 "대규모 건축공사도 설계를 비롯해 인허가 과정을 거치는 동안 시간이 많이 걸리므로 우선 전국 10군데 혁신도시 이전기관 공공청사를 연내 건축하는 방안이 가장 실효적인 방법"이라고 제안하고 "한전도 부산 문현 혁신도시처럼 기본설계가 끝나는 올 11월 긴급입찰을 통해 터파기 공사가 들어가는 방안을 검토할 것"을 촉구했다.

정부는 아직 통합, 본사이전 등에 대한 입장과 계획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

이 논의는 전력산업구조개편에 대한 정부방침이 오는 7월 확정되는 대로 본격화될 전망이다. 지경부는 당초 5월말까지 KDI연구용역을 받아 6월말까지 정부방침을 결정할 계획이었는데 논란이 확대됨에 따라 KDI연구용역을 1개월 연장했었다.

일단, 한전과 한수원이 별도의 회사로 그대로 존재하게 된다면 큰 문제는 없어진다. 하지만 이 시나리오는 가능성이 낮다는 게 전력업계 중론이다. 발전자회사 통합과 관련, 공공성이 강한 한수원을 그대로 존치한다면 다른 발전회사의 한전 통합도 설득력이 없게 된다. 이럴 경우 전력산업구조개편 논의가 사실상 아무 성과도 없이 마무리되기 때문이다.

한편으로는 한전을 지주회사로 전환하는 방안이 주목을 끌고 있다.

이는 한전을 지주회사로 전환하고 한수원을 포함한 6개 발전회사, 한국전력기술, 한전KPS, 한전원자력연료, 한전KDN 등을 자회사로 두는 방안이다.

이럴 경우, 지주회사 한전은 그대로 나주로, 자회사인 한수원은 경북 경주로 가면된다.

이와 함께 방폐장특별법 개정도 하나의 시나리오로 거론된다. 한전ㆍ한수원이 통합하더라도 통합회사의 원자력사업부서가 독립사업부로 경주로 이전한다면 경주지역에 지원되는 내용은 변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는 한전 측이 주장하는 시나리오이기도 하다.

하지만 한수원이 아닌 통합한전의 원자력사업부가 이전한다는데 경주지역이 얼마나 수긍할지는 미지수다.

한편, 최양식 경주시장 당선자는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 유치지역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 국가균형발전정책보다 우선한다"며 통합본사의 경주이전에 대해 발 빠르게 대응하고 나섰다.

이영창 기자

lyc@najunews.kr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