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강 살리기 광주전남 갈등으로 번져

시민단체 "광주시 오염행위 즉각 중단" 요구

  • 입력 2010.06.28 11:41
  • 기자명 이영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산강 살리기 사업의 찬반을 놓고 광주와 전남의 갈등으로 번질 우려를 낳고 있다.

영산강 살리기 협의회와 영산강뱃길복원추진위원회 소속 회원 10여명은 지난 24일 광주ㆍ전남지역 환경단체가 농성을 벌이고 있는 전남도청 앞에서 영산강 살리기 찬성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 단체들은 "영산강 살리기 사업은 220만 영산강유역민의 생명을 살리는 사업으로 전남지사와 광주시장이 이에 동참했다"며 "영산강 살리기 반대단체들은 더 이상 시민단체라는 이름을 내세워 주민들을 현혹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또 "영산강이 5급수로 전락한 것은 그동안 광주시가 정부가 지원하는 수질개선 예산에 대해 대응투자비를 마련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광주시는 오염행위를 중단하고 영산강을 깨끗하게 복원시킬 것"을 요구했다.

이들 단체들은 "강운태 광주시장 당선자가 취임하면 영산강으로 초청하거나 면담을 통해 영산강 살리기 사업 동참을 요구할 계획이며 이를 거절할 경우 강운태 당선자와 4대강 사업 반대를 공식 천명한 광주시의회 그리고 광주지역 환경단체를 대상으로 고발조치 하겠다"고 밝혀 전남도청 이전문제에 이어 영산강 살리기를 두고 광주ㆍ전남 갈등이 커질 우려를 낳고 있다.

이와 함께 영산강 살리기 사업에 대한 관점의 차이로 광주ㆍ전남 지자체단체장들의 갈등도 깊어지고 있다.

광주 전남지역 기초단체장 당선자 9명 가운데 광주 남구, 북구, 광산구청장 당선자와 전남 담양군수 당선자 등 4명은 반대의견을 밝혔다.

임성훈 나주시장 당선자는 "수질을 개선하고 홍수를 예방하기 위한 사업에는 근본적으로 찬성한다"고 밝혔고 김일태 영암군수 당선자, 서삼석 무안군수 당선자 등도 지역에 국한된 정비사업에는 긍정적이다.

하지만 담양군은 사업방식의 전면적인 변경을 요구했다. 최형식 담양군수 당선자는 "상류인 담양은 현재의 토목개발식이 아닌 생태하천 복원방식으로 진행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