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ㆍ한수원 통합 '뜨거운 감자'

경주시의회, 통합추진 저지 나서

  • 입력 2010.07.12 16:07
  • 기자명 이영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시의회(의장 김일헌)가 경주지역 최대의 현안으로 부상한 정부의 '한전ㆍ한수원 통합' 추진을 저지하기로 나서 우리지역과 대조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6일 취임한 김일헌 의장은 "지난 2005년 경주시민이 19년 동안 표류하던 정부의 방폐장사업을 89.5%라는 경이적인 찬성률로 유치하고도 정부의 어정쩡한 태도 변화로 경주시민이 고통을 겪고 있다"며 "최근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통합의 저지를 위해 시민과 함께 역량을 결집하고 있어 의회가 개원된 이상 선도적인 역할을 하는것은 당연하다"는 입장을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최양식 경주시장도 취임 전 시정업무보고를 받는 과정에서 관계자로부터 현황을 보고받고 "참여정부가 제정한 혁신도시법이나 방폐장 유치에 다른 지원법 모두가 특별법이지만 한전 본사의 나주 이전은 정부가 지방균형발전을 위해 선정한 것이고 방폐장의 경주 건설은 정부를 믿고 경주시민이 주민투표로 결정한 것이어서 같은 특별법이라도 다른 것이다"라고 밝혀 주목을 끌었다.

이는 통합 저지를 위한 경주시의회와 경주시가 뜻을 같이 하고 있음을 분명히 하고 있다는 것이어서 시간이 흐를수록 그 강도가 점점 거세질 전망이다.

또한 경주시의회는 9일 KDI 용역보고 공청회에 시민단체 회원 300여명과 함께 참가, 경주시민의 입장을 대변한다는 방침이어서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과 대책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한편, 경주시 범시민 대책위원회 대표 등 경주지역 시민단체와 경주시 관계자 50여명은 한전과 한수원의 통합논의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며 지난 5일 한전과 지식경제부 전기위원회 등을 항의 방문했다

이날 경주지역 시민단체들은 한전과 한수원 통합관련 탄원서를 지식경제부 전기위원회에 전달했다. 또 경주지역 시민단체들은 만약 한전과 한수원의 통합 논의가 지속되고 구체화될 경우 단체 행동도 불사한다는 방침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