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강축제 폐지논란 어떻게 봐야하나

자치단체장 바뀌면 지역축제도 바뀐다?
영산강축제 폐지논란 화두로 떠올라

  • 입력 2010.08.16 11:05
  • 기자명 이영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난립하는 지역축제가 만들어지는 과정만큼 폐기되는 과정에서도 문제를 남기고 있다.

6ㆍ2지방선거 결과 한나라당이 참패로 여러 곳에서 지방권력이 야당으로 이전되었다. 지방권력 이동으로 행정의 일관성이 흐트러지면서 지방 문화예술계 역시 홍역을 앓고 있다. 지역 문화예술축제가 단체장 생각이나 정치논리에 따라 흥망성쇠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7월 1일 취임식 이후 신임 지자체장들은 발빠른 지역축제의 구조조정에 나섰다.

경기도 성남시의 지방채 지불유예 선언에 따라 지방자치단체 재정이 파탄위기라는 언론보도가 나가자 신임 단체장들은 맨 먼저 지역 문화예술축제에 대한 대대적인 수술 작업에 들어갔다. 이에 '지역축제 죽이기'에 행정안전부도 가세했다.

지방재정 건전화를 위해 지역축제에 대한 투자ㆍ융자 심사범위를 5억원이상에서 3억원이상으로 낮춘 것.

지난해 신종플루로 반쪽 행사를 치렀던 지역 축제들이 올해는 존폐 자체를 놓고 논쟁 중이다.

나주시도 오는 10월 개최 예정이었던 영산강문화축제를 사실상 전면 폐지하기로 해 논란의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시에 따르면 오는 10월 22일부터 3일간 열릴 예정인 제6회 영산강문화축제를 폐지하고 같은 달 30일 시민의 날 기념식 행사로 대체하기로 했다. 이미 확보된 축제사업비 4억9천만원은 시민의 날 행사에 1억5천만원 가량을 쓰고 나머지는 주민숙원사업 등에 쓰기로 했다.

이와 함께 6월말 임기가 끝난 축제추진위원회 위원에 대해 재위촉 절차를 밟지 않기로 했다.

또 시 관계자는 영산강문화축제가 예산낭비 성격이 강하고 관광자원화 구축에도 미흡했기 때문에 폐지를 결정한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시는 전임 시장 때 본격 추진된 영산강문화축제를 폐지하는 대신 지역의 대표적 향토산업 가운데 하나인 천연염색을 테마로 한 축제를 계획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시의 계획은 축소ㆍ폐지 혹은 유지를 판단하는 기준이 문화논리보다는 정치논리에 휘둘리고 있다는 의혹을 사기에 충분하다.

여러 가지 미흡한 부분은 있었지만 6년 동안 추진해온 지역 대표축제를 민선 5기 출범과 함께 다양한 의견수렴 없이 일방적으로 폐지하고 새로운 축제를 계획하고 있는 것은 다분히 정치적인 논리라는 여론이다.

특히 축제 개최 장소인 금성관 주변 상인들의 반발이 예상돼 또 다른 갈등으로 번질 우려를 낳고 있다.

한편, 전라남북도와 경상남북도 그리고 울산시가 기존 축제를 축소 통폐합하기로 한 가운데 재정이 열악한 기초단체의 경우 폐지발표를 잇달아 하고 있다. 경남 진주ㆍ사천시 등이 주요 축제폐지를 발표했는데 대전 중구의 경우 문화예술 행사 33건 중 '대전역 0시 축제', '루체페스타 축제' 등 무려 31건을 취소하기로 결론을 냈다.

지역축제 정치논리에서 벗어나야
대표축제로 나아갈 대책마련 시급


지난해 전국적으로 921개 지역축제가 열렸다.

축제가 우후죽순으로 만들어지는 과정도 문제였지만 기껏 자리를 잡은 축제들이 추풍낙엽처럼 사라지는 것도 문제로 지적된다. 어떤 축제가 폐지되고 어떤 축제가 유지되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명확한 기준이 확립되어 있지 않다.

지역축제가 만들어지는 방식은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지역에서 소재(보령 머드축제)를 발굴해서 전국적 축제로 키워내는 방식이고 다른 하나는 기획력(함평 나비축제)으로 축제를 일궈내는 방식이다.

축제를 평가하는 중앙과 지방자지단체의 잣대가 다르다.

중앙의 축제평가 기준은 축제에 출연하는 문화예술인들의 수준이나 축제참여의 편리성이 관건이다. 반면 지역에서는 얼마나 지역의 문화예술인에게 기회를 부여하느냐, 얼마나 지역경제에 이바지 하느냐가 기준이기 때문에 평가가 다를 수밖에 없다. 대체로 단체장들은 지역 여론에 민감하기 때문에 후자의 평가에 더 비중을 둔다.

지역축제는 어쩔 수 없이 문화논리(지역경제 포함)와 정치논리 사이에서 위태로운 줄타기를 해야 한다. 경제ㆍ문화적 성과도 내야 하지만 정치적 의미부여도 할 수 있어야 한다. 대체로 지자체장들은 전임 단체장의 공적으로 간주되는 기존 축제지원에는 소극적이고 자신의 공적으로 남을 축제지원에는 적극성을 띄는 특징이 있다. 그래서 방만한 축제를 구조 조정하겠다고 공약하면서도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필요하다며 새로운 축제 아이템을 들이민다.

이에 반해 전임 단체장의 성과를 이어 받는 신임 단체장도 있다.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이완구 전 지사가 추진한 ‘세계대백제전’에 대한 지원을 강화했다.

직무정지 상태인 이광재 강원도지사는 전임 김진선 지사가 이루지 못한 동계올림픽 개최지 선정을 위해 뛰고 있고 김두관 경남도지사는 김태호 전 지사가 구상한 '남해안 문화관광벨트'는 환경을 파괴하지 않는 한 이어갈 예정인 반면 콘텐츠에 대해서는 대안을 찾겠다는 생각이다.

이렇듯 신임 지방자치단체장들의 지역축제에 대한 다른 행보는 단체장들의 시각이 정치적인 논리가 우선인지 지역발전과 지역민이 우선인지의 차이에서 출발한다.

4년 동안의 치적보다는 지역발전을 위해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지역 대표축제를 만들어가야 한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