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납보험료 완납하면 부당이득금 면제

건보나주지사, 체납기간 중 진료내역 안내

  • 입력 2011.12.19 21:05
  • 기자명 나주신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나주지사(지사장 고재철)에서는 체납보험료를 오는 10월 10일까지 완납하면 체납기간 중 진료 받은 공단부담 진료비에 대해 보험급여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공단은 이를 위해 건강보험료 체납기간 중에 진료 받았던 내역을 보험수혜자가에게 안내하고 있다.

건강보험료를 6회 이상 체납하여 급여제한 상태에서 진료를 받으면 체납보험료와 함께 공단이 부담했던 진료비(부당이득금)도 납부해야 한다. 하지만 이 기간 중 체납보험료를 완납하거나 일시납부가 어려운 세대는 분할납부 신청하여 납부하면 환수대상 공단부담 진료비를 소급하여 급여혜택를 받을 수 있다.

단, 분할납부 신청 후 2회 미납 시 분할납부가 취소되며 진료비는 소급 인정되지 않고 체납자가 납부하여야 함으로 유의해야 한다.

현행 국민건강보험법령상 가입자가 건강보험료를 체납하더라도 병·의원 진료는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이를 6회 이상 체납한 상태에서 공단으로부터 급여제한 통보를 받은 후, 병·의원을 이용하게 되면 체납보험료(연체금 포함)와 함께 공단이 부담한 진료비는 전액 환수대상이 된다. 하지만 공단으로부터 진료사실통지를 받은 후 2개월 이내에 밀린 보험료를 납부하면 모두 정당급여로 인정받을 수 있다.

공단 관계자는 "체납기간 중 진료사실통지 안내 기간에 밀린 보험료를 납부하여 공단부담 진료비에 대해 보험급여 혜택을 받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진혁 기자

zzazzaro@naver.com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