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농업인 지위 향상은 인식의 문제"

제도보완 및 개선, 여성 전문인력 확보 필요

여성농업인

제도보완 및 개선점

젊은 여성

전문인력 양성 시급

여성농업인에 대한 인식부족

  • 입력 2012.01.30 18:07
  • 기자명 이현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의 희망을 찾기 위해선 여성농업인의 지위 향상, 여성인력의 사회 진출을 돕고 일할 수 있는 여건 마련이 우선 돼야 합니다" 나주여성농업인종합지원센터 최중숙 대표의 말이다.

여성농업인 센터는 여성농민들의 정당한 권익실현과 농촌에서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다양한 도움을 주고 있다. 특히 여성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지난 2002년 개관 이후 지금까지 여성농업인의 역할증대에 따른 위상 재정립과 더불어 교양과 문화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성공적인 운영을 통해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또한 센터는 여성농업인 고충상담, 방과 후 학습, 문화 교육과 더불어 젊은 사람들이 영농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육아 문화의 필요성 충족의 역할을 하는 등 이제는 나주에서는 없어서는 안 되는 지역민들에 소중한 센터로 자리매김 했다.

센터는 장구와 북 등으로 한국의 가락을 배우는 '난타교실', '줌마 밴드교실' 등 다양한 문화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지역아동센터와 차별화를 위해 공부나 학습보다는 신명나는 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다.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을 기획할 때는 마을회의 등을 통해 모두가 공유하는 문화프로그램을 만들려고 노력한다는 최 대표는 현재 가장 시급한 문제는 안정적인 자금지원이라고 말한다.

그는 "지원 사업 대부분이 1년 단위의 사업이라 매년 심사를 받아야 하는 불안감과 불편함이 있다"면서 이러다 보니 직원들의 복지는커녕 고용안정조차도 보장되지 않고 있다고.

특히 농림식품부는 2008년 여성농업인담당부서를 팀으로 축소해 결국 작년에 해체하는가 하면 여성농업인육성정책 사업권한 대부분을 지자체와 타 부처에 이양했다. 이로 인해 여성농업인을 전문인력으로 인정한 사업을 펼치기 보다는 소외계층으로만 간주하는 등 사회 안정망 차원에서 공급되는 복지사업이 주를 이뤘다.

최 대표는 농업생산기반에서 여성농업인은 전체 52%를 차지하는 등 상당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지만 정부로부터 보조자 또는 소외계층으로만 인정돼 직업인 신분으로 법적 보호를 받지 못하는 실정이다.

특히 여성농업인의 고충상담 및 돌봄 기능을 감당하고 있는 여성농업인센터는 2005년 지자체 사업으로 이양 후 지자체장 및 담당부서로부터 복지업무로 간주돼 예산낭비라는 인식에 외면 받는 사업이 됐다. 사업을 추진할 당시 각 시도군 읍면 단위 250개까지 확대할 계획이었지만 지금까지 설립된 여성농업인센터는 38개 센터와 올해 4개 센터가 신규로 확대되는 정도에 불과하다.

여성농업인이 많이 참여하는 작업에 필요한 농기계 및 농기구가 개선되지 않고 있는 것도 문제점이다. 순자르기, 수확작업, 수정 등의 수작업을 도맡고 있지만 이를 위한 개선사업은 여성농업인육성사업에 별도로 포함해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 밖에도 그는 농어촌에서 실시되고 있는 도우미제도가 취약한 농가에 제공하는 복지업무로 간주될 뿐 여성인력을 전문 인력으로 양성하는 등 영농활동에 있어 중요한 보조 사업임을 관철하지 못하고 있는 것도 문제로 지적했다.

그는 여성농업인이 갖는 특정영역을 파악해 여성역할에 따른 관점으로 사업접근이 요구된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일자리 및 여성농업인 공동체사업마련, 여성농업인센터 및 보육시설확충, 도우미 제도 영역 개선과 영농교육 및 리더양성교육 확대를 제시했다.

최 대표는 또 이주여성노업인을 향한 인식도 바뀌어야 한다. 이미 농촌사회는 이주여성농업인이 농어촌의 차세대 인력이라 불릴 정도로 그 위상이 부각되고 있다. 국제결혼 2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농촌은 이미 다문화에 대한 인식이 높은 편이지만 교육제공 서비스인프라가 약해 아직도 한글교육이 보편화 되지 않은 실정이다.

정부가 2008년 다문화가족법을 제정해 다문화가족대상자를 위한 지원책 마련에 힘쓰고 있지만 농촌은 정책대상에서 소외되고 있다는 문제를 제기했다. 2008년 농림수산식품부 여성정책과에서 추진하던 다문화정책사업이 여성가족부에 이양되면서 다수의 수혜자가 몰린 대도시에 초점이 맞춰졌기 때문이다. 따라서 농촌지역의 특성상 읍내와 접근성이 멀어 교육에서 소외될 수밖에 없는 이주여성농업인을 위한 다문화가족센터의 전문한글강사가 파견하도록 하는 등 제도가 개선돼야 한다고 피력했다.

그는 무엇보다 고령화로 황폐해져가는 농촌에 활력을 불어 넣어줄 젊은 여성신규인력을 확보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높였다.

전문농업인양성기관을 통한 여성전문인력 양성과 이들이 농촌에 정착할 수 있도록 하는 보호 장치 등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여성이 가진 강점인 섬세함과 관계유지 능력을 살린 일자리 창출및 알선 등이 필요하다고.

최 대표는 "사람이 재산"이라며 "센터사업은 돈만가지고 하는 사업이 아니다"면서 가족 같은 분위기를 전하며 "함께하는 직원과 이웃들의 마음, 손길 때문에 할 수 있는 일이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앞으로도 여성농업인 고충상담, 영유아 보육지원, 교양ㆍ문화 활동지원과 도농교류사업을비롯한 농촌 소득증대 프로그램 운영에 이르기까지 여성농업인의 애환을 함께 나누는 소중한 벗으로의 역할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그는 방과후 학습지도를 하다 한 아이가 "사치란 무엇인가"라고 물어 봤을 때 해줄 말이 없어 가슴이 먹먹했다. 그 후 고민 끝에 이 아이들에게 '지적사치'라도 누릴 수 있게 도서를 기증받았으면 한다고 밝혔다.

최 대표는 "앞으로도 변함없이 우리 농촌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나가는 주체로서 우리 농촌의 발전과 성장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말로 끝을 맺었다.

■ 이현영 기자

midon2002@hanmail.net

--------------------------------[본문 2:2]-----------------------------------



2011년은 여성농민들이 생산의 주체임에도 정부의 인식부족으로 정책적인 지원에 있어 소외되고 있어 여성농민들의 정당한 권익실현과 농촌에서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제도개선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나주신문은 나주여성농업인종합지원센터를 찾아 여성농업인의 입장에서 개선 돼야 할 문제점을 진단한다. -편집자 주-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