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찬동 정치인 공천 안 돼!"

4대강 범대위, 이재오, 최인기 등 30 명 발표
최 의원, 명단에서 즉각 제외해줄 것 공식 요구

  • 입력 2012.02.20 10:18
  • 기자명 윤용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4일 오전 11시 광화문 정부청사 앞에서 4대강범대위 소속 회원, 활동가 30 여 명이 4대강 사업에 찬동했던 정치인의 공천 배제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이재오 의원(새누리당), 최인기 의원 (민주통합당) 등 30 명의 공천 배제를 촉구하는 명단을 발표했다.

공천 부적격자 선정은 환경운동연합과 MB씨 4대강 비리수첩 제작단이 선정한 4대강 찬동 정치인 중 이번 19대 총선에 공천을 신청한 이들을 선정했다. 4대강 비리수첩 제작단은 2007년부터 2011년까지 한국언론재단의 카인즈와 포털사이트 등을 통해 '운하'와 '4대강'을 키워드로 정치인들의 4대강 찬동 발언을 조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염형철 환경연합 사무총장은 "사람이 짐승과 다른 것은 잘못을 사과하고, 바로잡을 수 있기 때문이지만 국민 세금을 착복한 4대강 사업에 대해 반성하고 바로 잡으려는 정치인이 없다"면서 "이들을 스스로 정치에서 물러났어야 했다"며 공천 부적격자 리스트 발표의 배경을 설명했다.

염 총장은 공천 부적격자 30 여 명을 하나하나 호명한 뒤에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은 이들을 공천해서는 안 된다"면서 "그렇지 않으면 유권자의 준엄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다"라고 강조 했다.

4대강범대위는 금주 중 전현직 정치인 외에도 사회인사 중 4대강 사업에 찬동하면 공천 신청한 이들을 조사해 2차 공천 부적격 리스틀 발표할 것이라 밝혔다.

4대강범대위는 기자회견문에서 4대강 사업 찬동인사 공천 배제와 함께 총선 직후 철저한 4대강 사업 진상조사 및 국정조사, 청문회를 약속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생명, 생태를 위한 재자연화 추진을 공약화 할 것도 각 당에 촉구했다.

명단에 포함된 이들은 예비후보로 등록된 국회의원들뿐 아니라 전·현직 정부 인사들도 포함된 가운데 야당 국회의원으로는 최인기(나주ㆍ화순) 민주통합당 의원이 유일하게 포함돼 공천을 앞둔 시점에서 불똥이 어디까지 뛸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한편, 최 의원측 관계자는 "'4대강되찾기연석회의'가 무슨 근거로 4대강 찬성 정치인으로 포함했는지 이해할 수 없기 때문에 명단에서 즉각 제외해줄 것을 공식 요구했다"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