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변공원 원했더니 수중공원 되나?

나주호 둑 높이기 사업 지역주민들 발끈

  • 입력 2013.05.01 11:52
  • 기자명 정동안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들의 요구사항이 철저히 외면당한 채 사업이 추진된 나주호 둑 높이기 사업이 막판 주민반발로 파장이 예고되고 있어 주목된다.

나주호 둑높이기 사업에 대한 이번 주민들의 집단행동은 사업에 따른 주민숙원사업 요구는 철저히 무시하고 오직 4대강사업 목적달성만을 위해 중앙정부 정책지침에만 따라 실시하다보니 민원이 발생했다.
이에 주민들은 이대로 지켜만 볼 수 없어 주민들의 서명으로 동의를 밭아 대책위를 구성, 관계기관에 탄원을 했으나 적극적인 민원 해결을 위한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며 집단행동에 들어가 해결책을 찾겠다고 나섰다.

특히 대책위는 당초 사업설명회에서 고수부지에 공원을 조성하겠다는 약속과 달리 설계도면에는 상시 수중(평균수위 63m)에 있는 부지여서 절대 공원이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주민 윤모씨는 “75년도 나주호댐 건설 때도 지역주민들의 생계차원의 아무런 대책도 없었고 이후 35년 동안 수자원 보호차원에서 사유재산마저 권한행사를 못해왔고 담수로 인한 안개 피해 등 이루 말할 수 없는 고통을 이기며 살아왔는데 또다시 둑 높이 사업으로 사후 피해는 뒤로하고 주민이 요구한 조그마한 숙원 사업마저 눈 가리고 아웅 하는 식으로 오직 4대강사업 목적달성을 위해서만 사업을 하고 있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대책위는 나주호 둑 높이기 사업은 당초(2011년) 주민들이 나주호 일주도로 개설, 역사문화관 건립, 수변공원 조성, 수질개선, 인공 섬 설치 등을 주장했으나 농촌공사는 공원조성과 일부 수질개선 노력 등에 그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나주호 일주도로를 개설하고 수질관리를 위한 심층수 배관시설, 철새 및 물고기를 위한 인공 섬 조성, 나주호 역사문화관 조성 등 다도면민들의 요구사항을 하나도 반영하지 못했다며 사업취소 요구 이유를 밝힌바 있고, “기본설계 계획안 설명회를 통해 확인한 결과 나주호 맑은 물 관리를 위한 시설로는 ‘태양광을 이용한 수질교반기 1대 설치’가 전부로 밝혀졌다”며 “주민들이 요구한 오염방지 시설은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농어촌공사 관계자 최모 소장은 “이번 설계가 기본설계이다 보니 주민들이 요구한 부분들이 세밀하게 그려지지 못했다”며 “실시설계에서는 주민요구사항이 어느 정도 반영 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하지만 당초예산 758억은 어디로 갔는지 399억의 예산으로 턴키 입찰을 통해 동부건설이 낙찰률 67.89%(전국평균 95%)인 217억 원이란 저가 입찰이란 논란이 있었고 그에 따라 농촌 공사는 예산이 없어 더 이상의 주민 의견을 반영할 수 없다고 답변하고 있다.


한편, 4대강사업일환 둑 높이기 사업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한국농어촌공사로 이관된 사업으로 사업승인은 전라남도이고 시행은 농어촌공사나주지사에서 하고 있다.
둑 높이기 사업은 갈수기 영산강 지류본류에 연간 1,202만㎥의 환경용수를 방류해 영산강의 수질개선을 위해 저수량 확보차원에서 나주호 댐 둑 높이를 2.17m높이고 있다.
이로 인해 45가구의 이주민과 64ha의 농경지가 수몰됐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