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그리드 거점도시 다음달 선정

지방선거 앞두고 나주시 등 8개 지자체 수주전 과열 양상

  • 입력 2013.08.05 11:57
  • 기자명 나주신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주시가 유치를 추진하는 정부의 스마트그리드 거점도시 구축사업이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으로 명칭을 변경해 올해 9월까지 지방자치단체 선정작업을 완료할 것으로 알려졌다.
24일 지능형전력망업계와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정부는 이 사업 유치를 위한 지자체들의 물밑 수주전이 과열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어 기존 지역사업과의 차별화를 위해 최근 사업명 변경을 결정했다.


기존 '스마트그리도 거점도시 구축사업'을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으로 이름을 바꾸고 늦어도 3분기내에 구체적 사업계획과 대상 지자체를 공표할 예정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아직 확정된 내용은 없고 내부적으로 내용을 정하는 단계"라고 전제하면서 "배분사업이 아닌 사업중심의 사업을 위해 명칭을 변경했고, 그에 따른 사업내용 변경은 없다"고 말했다.


업계의 의하면 지자체들은 지난해 이 사업계획이 발표되자 지역구 의원까지 동원해 수주전을 펴고 있다. 정부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인데다 '미래 전력망 구축사업'이란 상징성도 있어서다.
현재 사업 유치전에 나선 지자체는 부산시, 대구시, 제주도, 창원시, 울산시, 나주시, 남양주시, 강릉시 등이며, 최종 사업대상은 5곳을 넘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스마트그리드업계 한 관계자는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자체들의 관심이 부쩍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사업규모와 지자체 예산 매칭비율은 아직 유동적이다. 기획재정부와의 예산협의가 끝나지 않았고 향후 예비타당성 조사 시 예상외로 규모가 축소될 수도 있는 상황이다.


예산 매칭 비율은 정부와 지자체가 절반씩 조성하는 안(案)과 6대 4안이 동시에 검토되고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어디까지나 이번 사업이 사업중심이란 것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고 선을 그었다.  
반면 이 사업에 지대한 관심을 보여온 관련 기업들은 과거와 달리 기대치를 낮추는 모양새다. 제도적 뒷받침이 미흡하고, 제주도 실증단지처럼 '소문만 많고 먹을 것 없는 잔치'가 될 수 있다는 시각이다.


업계 관계자는 "스마트그리드는 사업환경과 기술, 관련법이 모두 충족돼야 시장이 열린다"면서 "일관성 있는 정책과 함께 스마트그리드의 사업성이 확보되는 여건 조성이 예산확보보다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