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대규모 조직개편으로 슬림화

1개 본부 폐지, 8개 처·실 감축

  • 입력 2013.12.11 11:29
  • 기자명 정동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혁신도시에 이전할 한전은 지난달 29일 본사 조직을 대폭 축소하는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연속 적자에 따른 재무상황 악화와 방만경영에 대한 국민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선제적이고,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단행했다고 밝혔다.

한전이 발표한 조직개편의 가장 큰 특징은 본사의 경우 조직 20%축소, 재무개선 비상대책위원회 확대, 부채대책실 신설 등이다.
우선 조직·인력 점검을 통해 유사중복기능을 통합해 현행 8개 본부 중 1개 본부(조달본부)를 폐지하고, 39개 처(실)의 20%에 해당하는 8개 처·실을 감축한다.

본사 조직을 줄이면서 120명(10% 수준)이상의 인력을 송전선로 건설 및 갈등해결과 신설변전소와 전력통신 인프라 운영을 위해 전력수급 및 전력설비 안전과 직결된 전력산업 일선 현장에 배치해 한다.
한전 미래전략처 관계자는“불필요한 관리비 예산 절감을 통해 경영효율화를 꾀하는 한편 본사 인원의 10%에 해당하는 120여명 이상의 인력을 지역으로 재배치 해 전력공급의 안정성을 높이는 것이 이번 조직개편의 핵심”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기능중심으로 판단해 인력을 재배치 할 것이기 때문에 지역으로 배치되는 직원들의 업무수행에는 전혀 지장이 없을 것”이라며 “올해 안에 조직개편이 완료될 것”이라고 말했다. 

해외사업은 추진 단계부터 사업타당성을 면밀히 분석할 수 있도록 해외 금융 및 법률분야 외부전문가를 채용해 해외사업을 내실화 했으며 9개 지역으로 산재된 건설조직을 3개로 광역화해 관리인력을 감축해 신성장동력본부는 정부의 창조경제 구현에 앞장서고, 한전의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스마트그리드, EMS 등 전력산업 미래기술의 연구개발과 사업화를 총괄하는 조직으로 확대한다.

재무개선을 위한 부채대책실도 신설해 연속 적자상황을 탈피하고 재무상황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기존에 운영 중인 재무개선 특별위원회를 재무개선 비상대책위원회로 확대·재편하고 사무국 역할을 수행할 부채대책실도 별도로 신설한다.

한전 관계자는 비상대책위원회는 국내 부사장을 위원장으로 하고 전력판매, 전력구입, 지분매각, 자산매각 등 7개 분야 43명의 본사 처·실장과 실무팀장이 위원으로 구성 급증하는 부채비율을 획기적으로 낮추기 위해 인건비 반납, 자회사 및 출자회사 지분매각, 비용 및 투자비 절감 등을 추진해 창사 이래 최대규모인 총 6조 8000억원 이상의 자구계획을 차질없이 이행해 부채비율을 15%P 이상 낮출 계획이라고 전했다.

앞으로도 한전은 정부의 공공기관 합리화정책에 주도적으로 대응할 것이라며“실질적이고 획기적인 부채감축을 통해 우량한 국민기업으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