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이전기관 일부 부서 수도권 잔류

수도권에 잔류인원 결정기관 34개

  • 입력 2013.12.23 11:05
  • 기자명 정동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혁신도시로 이전키로한 일부이전기관이 업무 부서를 조정이나 신설하면서 잔류할 것으로 보여 반쪽혁신도시가 되지 않을까 걱정하는 분위기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내년5월 혁신도시로 이전한다. 하지만 지방이전에 따른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심사평가지원단’(가칭)을 서울에 신설한다고 16일 밝혔다.

아울러 콘텐츠 업체들의 각종 민원과 궁금증을 해소하는 ‘콘텐츠종합지원센터’를 서울에 배치될 예정이며, 또한 지역 콘텐츠진흥원 및 유관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지역 소재 콘텐츠기업에 대한 지원을 담당하는 ‘지역콘텐츠지원팀’(가칭)도 신설한다는 방침이다.
한국전력도 지난달 29일 본사 조직을 대폭 축소하는 조직개편을 단행했었다.

한전은 본사 조직을 줄이면서 120명(10% 수준)이상의 인력을 송전선로 건설 및 갈등해결과 신설변전소와 전력통신 인프라 운영을 위해 전력수급 및 전력설비 안전과 직결된 전력산업 일선 현장에 배치한다는 것이다.
한전 미래전략처 관계자는 “불필요한 관리비 예산 절감을 통해 경영효율화를 꾀하는 한편 본사 인원의 10%에 해당하는 120여명 이상의 인력을 지역으로 재배치 해 전력공급의 안정성을 높이는 것이 이번 조직개편의 핵심”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렇게 일부기관이 업무 부서를 개편하는 등 신설하면서 직원이 잔류할 것으로 보여 반쪽혁신도시가 되지 않을까 걱정하는 분위기다.
현재 국가균형발전을 위하여 114개 공공기관의 지방이전이 진행되고 있다.

이중 수도권 및 서울에 잔류인원을 결정한 기관은 총34개로 잔류인원 10% 미만인 기관도 12개나 된다는 것이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이명수 의원도 지난 11월 국토교통부 종합감사에서 혁신도시 이전의 이중성 및 비효율성에 대해 지적 했었다.

수도권 및 서울에 잔류인원을 결정한 기관의 경우 고객만족도 및 업무 효율성 저하 방지차원에서 잔류 방침을 결정했다고 기관에서 밝히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기관을 이원화 시켜 업무와 예산에서 이중적으로 낭비가 예상된다는 지적을 했다.

또 공공기관 지방이전의 목적 중에는 국가가 추진하고 있는 공공기관 지방이전시책의 원활한 추진에 기여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이전공공기관의 장기적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 포함되어 있다”며, “현재처럼 지방과 수도권에 기관을 이원화 시키는 것은 업무면에서 지방이전시책에도 맞지 않고, 예산면에서 공공기관의 장기적 발전에도 부합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