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를 위한 공사실명제인가

  • 입력 2014.03.24 11:00
  • 수정 2014.03.24 11:21
  • 기자명 나주신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선거를 코 앞에 두고 나주시가 선심성 주민숙원사업을 조기에 발주해 눈총을 받더니 이번에는 공사실명제를 내세운 생색내기 홍보로 비아냥을 듣고 있다.
올해 임성훈 시장 연두순방에서 건의 받은 사업 45건을 5월말까지 완료키로 하고, 이달 중 조기집행을 추진 중이다.

이를 위해 나주시는 소규모 주민숙원사업과 농업기반사업으로 9억7천만원을 집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장조사는 5일간, 설계기간은 5일만에 속전속결로 끝내고 지난 7일부터 사업발주에 들어갔다.
나주시가 이처럼 연두순방 건의사업 집행을 번갯불에 콩 볶듯 서두르는 것에 대해 오는 지방선거를 의식한 예산집행이라는 따가운 시선을 받고 있다.

정부 예산 조기집행정책이나 농번기철을 피해서 조기에 사업을 착수한다는 것은 이해할 수 있지만 "오얏나무 아래서 갓 끈 고쳐 매는 꼴이 아니냐"는 것이다.
여기에 나주시는 한 술 더 떠 공사현장인 각 마을마다 주민들이 잘 보이는 곳에 공사명과 시공사, 시행사가 적인 현수막을 내걸었다.

주민들은 실소를 금치 못하고 있다. 명분은 공사실명제이지만 선거를 의식하고 현직 시장이라는 프리미엄을 활용한 사전선거운동 아니냐는 여론이 비등하다.
해마다 수많은 주민숙원사업성 공사가 이뤄지지만 이번처럼 요란하게 현수막까지 걸면서 홍보한 전례가 없었기 때문이다.

주민숙원사업을 수주한 건설업체도 착공계를 제출하면서 마을 주민들이 잘 보이는 곳에 현수막을 걸고 사진을 찍어 첨부하라는 나주시 해당부서의 지시에 어안이 벙벙한 모습이다.
공사실명제는 부실시공을 막고 시공·관리자의 책임의식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나주시의 공사실명제가 과연 무엇을 높이려는 것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

선거를 의식해 표심을 자극하려는 것이 아닌지 심히 의문스럽다. 속이 훤히 들여다보이는 꼼수가 막상 선거에 도움이 될지도 의문이다. 설사 선거에 개입하려는 의도가 없다고 하더라도 공직자는 오해 받을 여지를 남기지 말아야 한다. 그것이 공직의 엄중함이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