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곡 광역친환경단지 조성사업 ‘답보’

시, 변경승인 절차 이행 전에는 공사 착공 못하게 통지

  • 입력 2014.09.28 18:50
  • 수정 2014.09.28 18:51
  • 기자명 이신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총 사업비 100억 규모로 왕곡면 신포리에 추진중인 광역 친환경 농업단지 조성사업이 답보상태에 놓여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012년 1월 16일 사업대상지로 선정된 이래 나주 축협이 주체가 되어 공산농협, 마한농협, 동성축산영농조합법인이 참여해 추진되던 이번 사업은 마을 주민들의 거센 반발과 시청 앞 집단 시위가 잇달아 반복되어 잠정 중단 조치됐었다.

이러한 과정 속에 금년 7월 4일 마한농협이 조합공동사업에 불참을 통보했고, 이에 7월 17일 나주축협, 공산농협, 동성축산 영농조합법인으로 구성된 조합공동사업법인이 새롭게 설립 승인 되었으나, 당초 참여하기로 한 공산농협에서 불참과 보류 통보를 반복함으로써 현재 조합공동사업법인 설립인가기준에 미비한 것으로 판단되는 실정에 놓였다.

 
 
아울러 2012년 사업 보조금으로 결정된 10억원 중 자부담 2억을 제외한 보조금 8억에 대한 교부결정이 조성사업에 난항을 겪으며 장기화되자 시에서는 보조금 교부를 현재 취소한 상태이다.
한편 신포리 마을 주민 20여명은 지난 15일 시의회 정례회가 열리는 본 회의장에 참석해 김오재 농업기술센터소장으로부터 현재까지 진행, 결정되어온 사항에 대해 보고받기도 해 눈길을 끌었다.

이날 김 소장은 “지난 8월 12일 광역 친환경 농업단지 조성사업 변경 사업계획 제출 및 변경 승인절차 수행촉구를 위해 공문을 발송했으며, 변경승인 절차를 이행하기 전까지는 공사를 착공하지 못하도록 통지를 한 상태”라고 말했다. 이어 “마을 주민과 사업주체측과의 대립과 관련 해결방안을 찾기 위해 전실과소 간부공무원과 토론회를 개최하고, 전문가의 법률자문, 농식품부 방문 등을 통한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변경 사업계획과 변경승인 절차에는 사업주체 및 사업구역의 변경, 경축자원화 시설 공법변경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마을 이장 정규선 씨는 “지난 번 주민동의안 공개 문제를 놓고 경찰에 고발조치 했지만 현재까지 공식 답변을 받지 못한 상태이며, 하루아침에 해결될 문제가 아닌 만큼 전문 변호사를 선임해 앞으로도 마을 주민들과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투쟁할 것”이라 전했다.

한편 지난 강인규 시장의 왕곡면 초도순방 주민과의 대화자리에서 “사업 진행과정에서 주민들과의 소통이 없었다는 것은 지극히 잘못된 점”이라는 지적과 동시에 “관청에서 다방면으로 노력은 했으나 사업주 측의 사업 포기 의사가 없는 것으로 미루어볼 때 단지 조성 허가를 취소할 방법이 딱히 현시점에서는 없다”는 강시장의 발언에 광역 친환경 단지 사업이 앞으로 어떠한 결과로 이어질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