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배 수매 등 수급 안정대책 추진

5천톤 수출․산지 저장시설 활용 출하 조절․소비 촉진운동 나서기로

  • 입력 2014.10.30 09:54
  • 기자명 박철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남도는 올해 이른 추석으로 인해 소비자 수요 감소와 출하량 증가로 배 가격이 평년에 비해 낮게 형성됨에 따라 재배농가의 경영 안정을 위한 배 수급 안정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농산물가격안정기금(전국 60억 원)에서 연리 1%의 저리로 농협 및 일반 가공업체에 지원하는 수매자금을 확보해 가공용 배 매입을 확대한다.

전남도 내 배 수출단지를 중심으로 5천 톤을 수출하고, 농산물산지유통시설(APC) 및 법인․개인 저온저장 시설을 활용해 저장을 통해 출하를 조절토록 지도할 계획이다.
또한 배 소비 촉진을 위해 광주․전남교육청 등 유관기관에 후식으로 배를 제공토록 협조 요청하고, 배의 기능성 및 효능 자료를 제공하며, 지역 축제․행사 시 판촉 활동을 강화키로 했다.

배는 체내에 있는 발암성 물질을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하고, 항산화 작용으로 세포 생리활성을 조절해 자궁경부암세포를 억제하며, 루테올린 성분이 있어 기관지 질환 예방과 치료에도 효능이 있다.
전남도는 또 공무원 배 사주기 운동 전개와 도와 시군에 지원창구를 개설․운영해 소비를 확대해나간다는 방침이다.

위삼섭 전남도 친환경농업과장은 “앞으로도 전남 배의 명성을 계속 이어가도록 친환경 고품질 배를 생산, 수출시장 다변화와 소비 촉진을 통한 수급 안정에도 노력하고 있으나 소비 부진으로 가격 안정에 어려움이 있다”며 배 소비 촉진에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했다.
한편 올해 전남지역에선 3천458ha에서 8만 5천톤의 배가 생산됐다. 이는 지난해보다 면적은 4%, 생산량은 3% 줄어든 것이다. 하지만 소비 침체와 대체과일 수요 증가 등으로 평년보다 16% 낮은 2만 6천 원(신고․15kg․상품)에 거래되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