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 나주시대 지역특수 누릴 수 있을까

이전기관 ‘지자체가 준비가 부족하다’

  • 입력 2014.11.17 10:23
  • 기자명 정동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혁신도시 이전공기업중 최대 규모의 한국전력 입주가 시작되면서 지자체가 에너지밸리 육성계획 등 협력사들을 이전케 하고, 지역인력 일자리 창출이라는 구호는 외치고 있지만, 이러한 지자체 움직임과는 달리 실질적으로 이전공기업들이 이를 받아드리려 해도 지자체의 준비가 부족하다는 여론이다.

한전 관계자는 한 토론회장에서 “한전은 광주·전남지역을 에너지밸리로 육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65개 기관·기업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운영 중이다. 이 협의체 만드는데 만 6개월이 걸렸다. 지역에 내려가 보니 의외로 지역의 소통채널이 부족하다는 것에 놀랐다. 폭넓은 소통채널이 있다면 성장거점정책을 포함해 원활한 다양한 지역정책에 참여하는데 더 수월할 것 같다” 라고 말했다.

지역사회의 준비상태를 우회적으로 표현한 셈이다.
전남도와 나주시는 한전이 이전함으로써 100여개의 협력사가 동반 이전해 곧 혁신도시 특수를 누릴 것 같이 하고 있지만, 한전이 협력사를 조사한 결과 1차 협력사는 약 100개 수준이지만 사전조사 해본 결과 10개 기업만이 혁신도시로 공장을 이전할 계획이고 34개 기업은 최소 사무실이라도 이전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자체 생각은 착각에 불과할 수도 있다는 논리다. 한전은 이러한 자체조사결과 협력사들의 이전을 늘리기 위해 지원할 수 있는 것들이 있는지를 검토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전측은 1차 협력사들이 이전을 검토하면서 가장 시급한 것이 인력 문제로 보고 있다. 얼마 전 국정감사에서 이전기관들이 지역직원채용 비율이 형편없다는 지적을 했지만, 업체가 내려가 사람을 새로 뽑다보면 쓸 사람이 없다고 기업들은 얘기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지역이 아직 준비가 안 돼 있다는 의미다. 한전의 지난해 직원채용결과를 살펴보면 광주전남 지역 대학 출신에게 서류전형 만점의 3%를 가점을 주는 제도를 도입하고도 실제 채용결과는 정규직 819명 중 61명(7.4%)이 지역출신이 채용되어 가점제도가 도입되기 전인 2012년 683명 중 54명이 합격한 때 보다 오히려 그 비율은 줄었다고 한다.

한전 관계자는 혁신도시가 초기단계에서 연착륙하려면 지역의 기관·기업·대학 등 혁신주체들의 더 많은 분발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한국전력은 1년 예산이 67조로 나주시 연예산의 134배나 된다. 혁신도시로 이전하는 에너지공기업의 이전직원 급여 총액만 2318억원이고 경상비만 해도 547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