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의 한방치료

  • 입력 2015.01.08 10:29
  • 수정 2015.01.08 10:33
  • 기자명 윤현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철은 눈이 오거나 빙판길로 인해 교통사고가 많은 계절입니다.
교통사고가 나면 대개 무릎이나 팔등의 타박상, 경추 및 요추 염좌 등을 많이 호소하시는데,

대부분의 타박상이나 염좌의 경우 체내에 어혈이 생깁니다.

어혈이란 쉽게 말하면 ‘죽은 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차와 차의 부딪힘, 차와 사람이 부딪힐 경우 큰 충격이 생기는데 충격으로 인해 생기는 것이 바로 어혈입니다.

어혈은 이런 외부로부터 가해진 충격으로 인해 찌그러지거나 파괴되어 본래의 기능을 잃은 혈구가 신체 내부에 머물러 있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어혈은 피가 뭉치는 현상으로 체내에서 혈액의 정상적인 흐름을 방해하는 것입니다.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당장은 아니더라도 시간이 경과할수록 이상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이 사고 직후가 아닌 시간이 경과된 후 나타나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입니다.
어혈이 있는 사람은 대개 입이 마르고 물로 입가심을 자주 하지만, 물을 마시고 싶어하거나 갈증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타각적으로는 복부가 팽만해 있지 않으면서도 자각적으로 복만(腹滿)을 느끼고 전신이 후끈거립니다. 또 피부나 점막에 자줏빛 반점이나 푸른 핏대가 보이며, 또는 상어껍질 모양으로 피부가 거칠어지고 대변의 색깔은 검고 출혈하기 쉬운 증세를 보입니다. 즉 피부과 ·안과 ·신경과 ·산부인과 ·내과 등에서 취급되는 여러 가지 병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 것입니다.

체내에서 음식물이 소화되어 노폐물이 되면 여러 기관에 의해 몸 밖으로 배설되는데, 이 기관에 장애가 있거나 또는 노화 등으로 배설이 원만하지 못하면 노폐물은 혈액이나 림프 등에 정체하여 병의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어혈은 X-ray나 MRI 검사 상 확인이 잘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어혈은 혈액을 타고 신체 곳곳의 근육에 염증 반응 등을 일으키며 전신의 통증을 야기합니다.

이로 인해 교통사고 후유증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인 목 부위 및 허리 통증, 어깨 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어혈은 이런 전신 통증뿐만 아니라 교통사고 후 잦은 두통, 팔다리가 저리거나 붓는 증상, 어지러움, 전신의 피로감 등의 증상을 야기합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방해하며 체내 면역력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각종 질환이 발생하기 좋은 환경을 만듭니다.
교통사고 후에 X-ray나 MRI 상 아무런 이상이 없음에도 목이나 허리에 지속적으로 통증이 있거나, 팔다리의 저림, 두통 등의 교통사고 후유증 증상이 나타난다면 어혈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혈을 제거하는 한방치료로는 어혈을 풀어주는 한약 및 부항치료, 침 및 약침 치료가 있습니다.
한약은 교통사고로 인한 어혈을 없애주고 담음을 제거할 뿐만 아니라 교통사고 시 발생한 충격으로 손상된 인대와 근육의 강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부항치료는 특히 어혈치료에 효과적입니다. 피를 뽑는 습식 부항과 피를 뽑지 않는 건식 부항으로 나뉘는데, 교통사고 후의 증상과 질환의 정도에 따라 습식부항이나 건식부항 치료를 시행하면 어혈 제거 및 통증 치료에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습식 부항은 몸속에 쌓인 어혈과 노폐물을 배출시키며, 건식 부항은 부항 자체의 음압을 이용해 노폐물과 가스, 어혈을 제거합니다.

어혈 제거를 위한 한방 치료로 많이 활용되는 봉약침은 소염작용과 통증 완화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해 어혈 제거뿐만 아니라 염증이 심하게 발생한 근육이나 염좌 등 통증이 심한 부위의 치료에 다양하게 쓰입니다.

이 밖에도 왕뜸 치료는 천연 쑥을 사용하여 복부를 따뜻하게 해줌으로써 면역력을 향상시켜 주고, 체내 독소와 노폐물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침 치료를 통해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어혈 제거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한방치료 모두 자동차보험 혜택으로 본인 부담금 없이 치료 받으실 수 있으니 교통사고가 나게 되면 가까운 한의원 내원하셔서 다양하고 효과적인 한방 치료로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 및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