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가을산행을 하려면!

  • 입력 2015.09.23 10:54
  • 수정 2015.09.23 10:55
  • 기자명 나주신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조윤성 지방소방장
▲ 조윤성 지방소방장
가을은 하늘은 높고 말이 살이 찐다는 천고마비의 계절, 단풍이 물들고, 곡식과 과일들이 익으며, 농작물을 수확하는 풍요로운 계절이라 할 것이다.

가을에는 산행을 많이 하고 정신을 맑게 해주고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높여 가을철 건강을 지키는데 좋은 운동이다.

하지만 충분한 준비없이 무리한 산행을 하게되면 몸의 근육이 놀라게 되어 발목이나 무릎 관절 등이 손상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산행 전후로 스트레칭을 10분이상 꼭 하도록 하고 무리한 산행을 했을 경우에는 온찜질로 근육과 관절을 충분히 풀어주면 좋다고 한다.

배낭에는 방수, 방풍의 등 꼭 필요한 물건만 넣어 최대한 가볍게 하도록 하며 지팡이나 스틱을 사용하여 체중을 분산시켜 주어야 한다. 또한, 안전한 산행을 위해서는 방수기능을 갖춘 발에 맞는 등산화가 필요하다. 산행시 발바닥 전체로 지면을 누르듯이 걷는 요령이 필요하다.

산행시 주의사항으로는

첫째, 짧은 산행이더라도 계획을 세우고 아침 일찍 시작하여 해지기 한두 시간 전에 마쳐야 하며
둘째, 바위나 돌들이 미끄러우니 발을 삐거나 미끄러짐에 유의해야 한다.
셋째, 사진을 찍기 위해 가파른 바위를 오르거나 바위끝을 밟아서는 안된다.
넷째, 물이나 사탕을 준비하여 수분이나 당분을 보충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마지막으로, 산행하기전 본인의 몸 상태를 잘 살피고 무리하거나 힘든 산행은 절대 해서는 안될 것이며, 등

산시 음악이나 라디오는 이어폰 등을 이용하여 많은 사람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안전한 산행으로 건강한 가을철을 보냈으면 한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