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진 다초점 렌즈 사용법

  • 입력 2015.10.05 13:17
  • 수정 2015.10.05 13:18
  • 기자명 나주신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진> 검안 > 렌즈 및 프레임 선택 > 가공 > 피팅 과정은 만족도 높은 누진다초점렌즈를 위해 빼 놓을 수 없는 필수 과정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정교한 일련의 과정 후에도 고객께 필요한 사용방법 및 렌즈의 특성에 대한 정보 전달이 없으면, 상대적으로 적응 기간이 길어질 수 있으며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1.누진 다초점렌즈 특징
[원용부]
일상 생활을 하며 주변의 풍경을 즐기거나 극장에서 영화를 볼 때, 자동자 운전을 할 때 운동 등의 야외 활동을 할 때에는 렌즈의 중심부를 기준으로 상단 부분을 통해 사물을 응시합니다.

[중간부]
중간대는 렌즈의 중심부근에서 근용부까지를 의미하며 렌즈의 도수가 변화되는 부분입니다.
중간대의 시야폭은 고객의 가입도와 선택한 렌즈의 중류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며, 책상 주변, 컴퓨터모니터, 자동차의 데쉬보드등을 보는데 사용합니다.

[근용부]
렌즈의 하단부분인 근용부는 독서, 휴대폰 사용 등 가까운 거리의 사물을 보는데 사용됩니다.
렌즈에서 도수가 가장 높은 부분으로 시선을 아래로 자연스럽게 이동하여 사물을 주시합니다.

[주변부]
주변부는 사물이 흐릿하게 보이는 부분으로 주변부로 갈수록 흐릿한 정도가 심해집니다.
이 부분을 완벽하게 제거할 수는 없으나, 렌즈에 따라 정도의 차이는 발생하며 올바른 사용법 숙지를 통해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원용부 사용방법

원용부를 사용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자연스럽게 렌즈의 상단 부분을 주시하는 것인데 시선을 이동할 때에는 보고자 하는 방향으로 시선과 얼굴을 함께 움직여야 합니다.

[계단을 오르내릴때]
렌즈의 원용부를 사용하며 턱을 약간 당겨 계단을 주시합니다.
완벽하게 적응하기 전까지는 발걸음을 옮기기 전에 계단을 하나하나 먼저 보면서 옮기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을 위해서는 난간을 잡고 오르내리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적응한 후에도 보는 방법을 준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운전할 때 주의 사항]
전방을 주시할 때 얼굴과 시선이 자연스럽게 전방을 향하게 하여 렌즈의 상단부를 사용합니다.

[미러를 주시할 때]
얼굴을 미러 방향으로 이동시키고 렌즈의 원용부를 사용합니다.
시선만을 이동시키는 곁눈질은 삼갑니다.

[대쉬보드를 주시할 때]
얼굴을 약간 숙인 상태에서 렌즈의 중간대 부분으로 사용합니다.

[후방을 주시할 때(후진시)]
뒤를 돌아 볼 때에는 렌즈의 원용부를 사용하여 얼굴을 보고자 하는 방향으로 함께 이동시켜야 합니다.
평상시 얼굴을 돌렸던 것 보다 더 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3.중간부 사용 방법
중간대는 일반적으로 40cm에서 150cm 사이의 거리를 주시하는데 사용합니다.
볼 수 있는 거리는 고객 도수 및 사용 습관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사물의 거리에 따라 턱을 약간 당기거나 밀어서 초점을 맞추어 사용합니다.
사무실에서 사용할 때에는 책상 주변이나 컴퓨터 모니터 정도의 거리를 볼 수 있습니다.
중간의 윗쪽(상측)으로 보면 흐릿하게 보입니다.
중간으로 봐야 초점이 정확히 맞춰집니다.

4. 근용부 사용방법
책을 읽거나 휴대폰, 신문을 볼때 사용하는 부분입니다.
가까이 보고자 하는 사물을 일반적으로 30cm에서 40cm 사이에 두고 편안한 자세로 주시합니다.
렌즈의 하단부로 시선을 이동시킨 후에 가장 명료하게 보이는 지점으로 시선을 움직여 초점을 맞춰줍니다
5. 적응기간
새로운 안경을 사용하게 되면, 우리의 뇌는 새로운 안경렌즈에 적응하는 기간이 필요합니다.
누진다초점렌즈의 경우 개인에 따라 다소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2-3일 정도의 적응 기간이 필요합니다.
적응기간에 영향을 주는 몇가지 요인 중에서도 ▲원용 및 근용의 처방 도수 ▲ 가입도의 변화 ▲ 안경착용 이력은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이 세가지 사항을 고려한 최적의 처방과 렌즈 선택이 필요합니다.

다초점렌즈를 쉽게 적응하는 방법?
1. 새로 구입한 안경은 가능한 자주 사용합니다.
사용 빈도가 낮을수록 적응기간도 길어지게 됩니다. 특히 사용 첫째주는 하루 종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예전에 사용하던 안경과의 병행 사용을 금합니다.
예전 안경과 새로 구입한 안경을 번갈아 사용하게 되면 눈의 피로가 증가하게 됩니다.
3. 항상 시선의 흐름과 함께 얼굴을 보고자 하는 사물의 방향으로 이동시킵니다.
4. 안경원을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프레임의 상태를 점검 받아야 합니다. 특히 프레임이 변형되거나 틀어진 경우에는 즉시 방문하여 조정을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6. 다초점 안경 관리 방법
- 양손을 사용하여 안경다리를 잡고 안경을 쓰거나 벗습니다.
- 안경을 손으로 들 때에는 다리를 잡지 말고 브릿지 부분을 잡는 것이 좋습니다.
- 보관하실 때는 전용 케이스에 담아 보관하세요.
- 프레임과 렌즈의 흠집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표면이 거친 장소에는 두지 않습니다.
- 여츰철 차 안이나 열에 직접적으로 노출되는 사우나, 전열기 주변에는 두지 않습니다.
- 본드, 향수, 헤어스프레이, 아세톤, 세제, 방충제 등의 화학 물질은 렌즈 코팅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 렌즈를 닦을 때는 프레임도 함께 닦아 청결을 유지합니다.
- 오염이 심하게 되었을 경우에는 흐르는 물로 씻어내며 물기를 제거한 후 전용천으로 닦습니다.
- 종이 타월이나 화장용 티슈의 사용을 금하며 반드시 전용천을 사용합니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