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 타는 빛가람 맘(Mom), ‘어린이집 보낼 곳 없어’

혁신도시 보육시설 확충 요구 지속

  • 입력 2015.10.26 11:15
  • 기자명 이신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혁신도시 영·유아 보육시설 확충에 대한 부모들의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최근 도시 조성 1년 만에 전입인구 1만명을 돌파한데 이어, 하루 평균 30~40명이 전입하는 추세에 따라 올해 말까지 1만 3천여명이 전입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전입세대 연령층이 주로 이전기관 직원 등 30~40대 비율이 높아지면서 영·유아 자녀들이 다닐 어린이집이 턱 없이 부족하다는 여론이다.

보육시설 확충에 대한 민원은 도시 조성 초기부터 시청 민원 게시판을 비롯해 각종 커뮤니티에서 꾸준히 지속되어 왔다.

21일, 현재 혁신도시 내 보육시설로 직장 어린이집 6곳(한전, 한전KDN, 우정사업본부, aT, 농어촌공사, 인터넷진흥원), LH1~4단지 관리동 어린이집 4곳(서현, 꼬마콩빅스맘, 가람, 로뎀)을 비롯해 유치원 2곳(한아름, 빛누리)이 운영 중에 있지만 대부분이 정원 포화상태이며, 대기자도 줄을 잇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직장어린이집은 논외로 하고, 그나마 LH1~4단지 관리동 어린이집에 간혹 수요가 생기는 경우도 있지만, 연령대 반으로 나누어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자녀의 연령대를 맞추는 것이 여간 쉬운 일만은 아닌 상황이다. 더불어 해당 어린이집은 통학차량이 없기 때문에 부모들의 불편은 배가 되고 있다.

빛가람동 모 어린이집 관계자는 “현재 입소 정원은 마감된 상황이며, 대기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때문에 이런 상황에 직면한 대부분의 부모들은 인근 원도심 소재의 어린이집을 보내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통학 거리 등에 따른 불편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

지난해 혁신도시로 이전해온 40대 주민 김 모씨는 21일, “주거지와 가까운 보육시설에 자녀를 안심하고 맡기고 싶은 부모 마음은 누구나 다르지 않다. 더군다나 상대적으로 정보도 취약하고 연고도 없는 새로운 환경에 차를 태워 자녀를 보내는 마음이 편할 수가 없다”며, “입주가 진행 중인 아파트마다 가정어린이집 3~4군데만 허가해줘도 이러한 불편은 일정 해소가 될 것인데, 나주시는 원도심 어린이집의 보육수요율을 명분으로 원리원칙만 고집하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특히 올해 4월 입주가 시작됐던 우미 린 아파트는 최근에서야 정식 입대위가 출범함에 따라 관리동 어린이집 설립이 다소 더디어진 상황이며, 갖은 논란 끝에 지난 16일, 준공승인을 끝마친 b-5블럭 부영아파트는 향후 입대위 구성과 입주율 향방에 따라 관리동 어린이집이 들어설 예정으로 당장의 설립이 불분명해짐에 따라 해당 아파트로 입주가 예정된 부모들은 이른바 발등에 불이 떨어진 모양새다.

이에 반해 나주시는 관내 어린이집 보육수요율이 70%대에 그치는 실정으로 시설 신규허가에 따른 추가 확충은 사실상 어렵고, 내년 준공을 앞둔 아파트에 설립될 관리동 어린이집 상황 등을 지켜보자는 입장을 보이고 있어 주목된다.

나주시 관계자는 “내년 3월경 a-3블록 LH5단지에 50명을 정원으로 하는 공립어린이집 개원을 앞두고 있는 것을 비롯해 주택법 등 관련 규정에 의해 300세대 이상인 공동주택단지에는 의무적으로 어린이집을 설치하도록 규정하고 있어 내후년 사이에 다수의 어린이집이 추가로 공급될 예정”이라며, “현재는 신도시의 과도기적 상황으로 봐야한다.
 
여기저기 신규 가정어린이집 등을 인허가 해줄 경우에 무분별한 허가로 인한 형평성 문제와 더불어 앞으로 설립될 어린이집 공급사정에 차질이 생길 우려가 있다. 공동주택 내 어린이집이 순차적으로 설립이 되면 향후 보육수요를 파악해 추가적인 인·허가를 내줄 방침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관계자는 “나주시 보육정책위원회의 방침에 따르면 관내 구역별 보육수요율이 90%이상이 됐을 시에 신규 인·허가가 가능한 부분이다. 현재 보육수요율이 73%임을 감안하면 신규 가정어린이집 인허가 요구는 시기상 적절치 못하다”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동·면 단위 몇몇 어린이집은 정원의 과반수도 못 채우는 실정으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혁신도시 주민들의 요구사항은 현 나주시 보육시설의 운영 실태를 놓고 봤을 때 다소 어긋나는 주장이다라는 의견과 더불어 기존 시설들을 개선·보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힘을 얻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