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활동지원센터 설립 가시화,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열려

‘행정-민간’ 중간지원기관 역할기대

  • 입력 2016.02.23 10:20
  • 수정 2016.02.23 10:21
  • 기자명 이신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내 마을 주민 또는 시민사회단체(NPO)와 관 행정 사이의 공익적 중간지원기관으로써 행·재정적 가교 역할을 담당하게 될 ‘공익활동지원센터(가칭, 이하 센터)’ 설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가 19일, 청사 2층 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연구 용역업체인 좋은경제연구소 유정규 박사의 발표로 시작된 이날 보고회는 이번 연구 개요를 시작으로 중간지원기관의 개념적 이해-센터설립 대한 의견조사 결과분석-선진사례 분석-센터 설립 및 운영방안-요약 및 제언 순으로 30분 남짓 진행됐다.

유 박사는 지방자치 확산에 따른 행정의 역할에 대한 관점의 변화를 토대로 “기존 관과 민의 관계가 지시와 통제중심이었다면 현재는 협조와 상생을 강조하는 민관거버넌스 즉 ‘민관협치’가 중시되는 시대”라며, “지역현안 문제해결에 대해 관뿐만 아니라, 지역주민의 참여에 의한 해결이 강화되고 있는 만큼 주민주도의 지역활성화를 위한 중간지원 조직의 역할이 대두되고 있다”고 연구 배경을 설명했다.

이번 연구는 관내 시민사회단체, 공무원, 시의회 의원 등 센터 설립과 관련된 각 주체, 기존 활동조직에서 활동하는 100여명의 의견을 수렴하여 센터설립의 타당성을 검토하는 한편, 다양한 설문조사를 통해 향후 센터 운영방안 계획 등을 도출해냈다.

설문 참여자들은 공익활동이 가장 필요한 분야로 지역역량강화(17.2%)를 꼽았으며, 사회적 경제(17.0%), 복지(12.9%), 주민자치(10.4%) 등이 뒤를 이었다. 또한 향후 센터가 담당해야할 역할 역시, ‘인재육성’ 부문이 44.2%에 달하는 압도적 수치를 기록하며, 인재육성에 따른 지역역량강화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지역사회 전반에 부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 박사는 센터에 대한 FGI(핵심관계자 인터뷰) 결과 정리를 통해 “참여자 대부분이 센터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찬성하지만, 공통적으로 센터의 지속성 측면을 우려하고 있다”고 강조하며, 지속성을 위해서 제도적 안전장치(조례제정), 정치적 중립성, 투명한 운영, 진정성 있는 전문가 영입, 시민의 적극적 참여, 행정의 지속적인 관심 등을 당부했다.

끝으로, 유 박사는 광주 광산구에 운영중인 센터 모델을 비교 제시하며, 나주시 센터 설립 및 운영골격에 대해 간략히 열거, 지역역량강화, 공익활동지원 등의 기능적 측면과 더불어 ‘공설민영’의 운영방식을 제안하고, 공익활동지원사업의 파트너십 강화·자체재원확보·지역 공감대 확산·적극적 프로모션 등을 주문했다.

이날 나주시 관계자는 향후 계획과 관련해 “센터설립과 관련된 조례재정 및 장소 확보 등 행·재정적 절차가 앞으로도 많이 남아있어 길게는 6개월 이상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