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 호남권 농산물비축기지 현대화사업 추진

비축 농산물 보관능력 향상과 수급안정 기여

  • 입력 2016.06.13 11:24
  • 기자명 정동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김재수)는 지난해 말부터 전라남도 장성에 저온시설을 갖춘 연면적 10,704m2의 규모화 된 농산물 비축기지를 건설 중이다.

aT는 그동안 국민 식생활과 밀접한 고추, 마늘, 양파, 콩, 참깨, 배추, 무 등 주요 농산물의 수매, 수입 및 적기 방출을 통해 국내 농산물 수급안정을 도모하여 왔으며, 비축기지는 이러한 비축사업의 핵심 시설이라고 할 수 있다.

aT는 비축사업 운영효율화를 위해 2012년도에 KDI 예비타당성 검토를 걸쳐 40년 이상 노후화된 지방의 8개 비축기지를 대상으로 비축기지 현대화·광역화 사업을 추진해왔다. 이 가운데 호남권 비축기지는 광주, 전남북 지역의 물류 접근성이 가장 용이한 장성에 부지를 마련하여 지난 2015년 12월에 착공했으며 오는 2017년 4월에 공사를 마무리 지을 예정이다.

최신의 저온시설을 갖춘 장성비축기지가 완공되면 농산물 보관여건이 크게 개선되어 이 지역 소비자들에게 양질의 농산물을 공급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그동안 소규모 민간 임대 창고에 의존하여 온 비축사업의 보관관리 여건도 크게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농림축산식품부와 aT가 추진한 전국 각 권역별(충청권, 대경권, 호남권, 부경권) 비축기지 현대화 및 광역화 사업이 완료되면 현재의 6만9천 톤 규모의 비축농산물 보관능력이 8만6천 톤으로 늘어나고 노후화된 비축기지 시설보완에 소요되던 20억 가량의 연간 시설유지비도 대폭 감소될 예정이다.

aT 김재수 사장은 “비축농산물의 보관여건 뿐만 아니라 고객중심의 비축사업 개선을 병행하여 양질의 안전한 농산물 제공함은 물론 비축사업 운영 효율화를 통해 국민에게 신뢰받는 공기업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