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신재생에너지로 첨단농장 만든다

  • 입력 2016.06.28 11:54
  • 기자명 정동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전력(사장 조환익)이 신재생에너지로 첨단농장을 만들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한전은 지난 6월 21일 전라남도, 전남농업기술원과 농업과 에너지를 융복합하는 A·C·E Farm(에이스 팜) 실증연구를 위한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A·C·E-Farm(에이스 팜)이란 시설원예용 농가에서 농업에 소요되는 전력을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고 태양광, 지열 등 신재생에너지원과 에너지저장장치(ESS), 에너지관리시스템(EMS)으로 공급 및 제어할 수 있도록 한 미래형 농가시설 온실 모델이다.

이번 실증연구는 지난해 10월 농림축산식품부에서 발표한 스마트팜 확산대책에 부응하여 농업분야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추진되며, 온실가스 감축을 통해 향후 기후변화에도 적극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전과 전라남도, 전남농업기술원은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3년 동안 연구자금을 공동 투자하여 농사용 전력 대체에너지 및 융복합 사업모델 개발을 위해 상호 협력하고 향후 사업화에도 적극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농업기술원 부지에 특용작물을 재배하는 첨단 유리온실, 버섯재배사, 신재생설비를 구축하여 고소득 작물을 재배하면서 신재생전원으로 공급할 수 있는 최적 에너지 조합을 개발할 예정이다.

한전은 작물별 온실에서 사용되는 냉난방 에너지 공급 모델을 찾고, 농업기술원은 온실 내부에서 ICT, 수막재배시설 등을 활용하여 작물 재배에 사용되는 에너지를 저감하면서도 생산량을 늘릴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할 계획이다.

이번 실증연구는 그동안 사업모델이 없었던 농업분야와 에너지 분야의 기술을 융·복합화한 것으로서 실증연구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농가에 사업모델을 보급한다는 계획이며, 특히, 정부의 농촌 시설지원자금이나 그린금융을 결합할 경우 고령화되고 시설이 대형화되어 가는 농촌지역에서 농업 자동화와 선진화를 통해 농가소득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조환익 사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농업과 에너지 분야에서 한전이 가진 기술과 농업기술원이 가진 국내 우수기술들을 접목하여 실질적으로 보급할 수 있는 사업화 모델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