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예산은 시의원들 쌈짓돈?

각종 사업예산에 시의원들이 편성관여 의혹

  • 입력 2016.11.30 16:43
  • 기자명 정동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주시 각종 사업예산이 시의원들의 쌈짓돈처럼 편성되고 있다는 지적이 있어 주목된다.
특히 7대의회 들어서 그 정도가 심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올해도 많은 예산편성에 관여한 시의원들은 2017년 본 예산안 역시 의원들이 관여해 편성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나주시 집행부를 견제해야할 시의회가 본인들에게 할당된 포괄사업비도 부족해 실과소를 통해 각종 사업예산을 과다하게 편성해 줄 것을 요구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다.

이렇게 시의원들이 표심을 의식해 각종사업을 챙기고 있으며, 최근 들어 주민들은 각종사업들을 시의원에게 부탁하면 해결된다는 것이 파다한 소문으로, 너나 할 것 없이 부탁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보니 각종 주민숙원사업은 우선순위에 밀려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지적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민원이 제기된 각종 사업들은 읍·면·동사무소에서 시급성과 타당성을 검토한 후 사업 결정이 이루어져야 하지만 특정인이 의원들에게 부탁한 사업을 검토 없이 편성하다보니 개인 사업처럼 예산이 쓰이는 곳이 한두 곳이 아니라는 것이다.

또 읍면동에서 요구한 시급한 사업들이 한정된 예산 때문에 뒤로 밀리고 있어 문제시 되고 있다.
게다가 나주시 본예산이나 추경사업들이 읍면동사무소에서도 모르는 예산들이 세워져 각종사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것도 문제다. A면의 경우 내년도 본 예산안에 반영된 많은 사업이 면사무소에서 아예 모르는 사업이다는 것이다.

나주시 관계자는 “시의원들이 주민들의 민원 해결차원에서 사업예산을 편성해 줄 것을 요구하는 것이 관례가 되었다면 잘못된 것이다”고 말했다.

시의원은 지역구 주민들의 민원 청취 후 읍면동 사무소 의견을 물어 사업 타당성과 시급성을 따져 예산안에 반영케 할 수는 있다. 하지만 지금처럼 읍면동 검토도 없이 예산을 편성해 사업을 한다는 것은 예산 낭비는 물론 졸속 사업이 될 수밖에 없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