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화재예방 작은 실천으로부터 !!

  • 입력 2016.12.19 13:46
  • 기자명 나주신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소방위 박홍섭
▲ 소방위 박홍섭
이제 2016년이 며칠 남지 않은 시점에 소방관서는 가장 바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 겨울철소방안전대책 추진 및 2017년 2월 4일까지 일반주택에 설치해야하는 주택용소방시설 119캠페인 홍보 등 안전한 겨울나기를 위한 소방관서의 노력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그 중 대구 서문시장 화재 발생 등을 계기로 전통시장 화재예방에 관심이 집중 되고 있다. 전통시장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문화쇼핑공간이다. 알뜰한 가격에 질 좋은 제품을 살수도 있고, 나이가 어느 정도 있는 사람들은 어린 시절의 추억을 떠올리기에 좋은 장소이기도 하다.

이러한 까닭으로 시장은 불특정 다수의 사람이 자주 드나드는 생활공간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화재 발생 위험요소가 곳곳에 산재되어있는 장소이기도 하다.

전통시장의 특성상 점포가 밀집되어있고, 출입구 및 통로가 좁은 곳이 많아 화재가 발생했을 때 초기에 진화하지 못한다면 혹은 대피하지 못한다면 다수의 인명 및 재산피해가 발생할 거라는 건 명약관화한 일이다. 그래서 전통시장의 화재예방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시장의 역사가 오래된 만큼 전기배선 또한 낡고, 이 낡은 배선을 무질서(정격출력 초과)하게 연결하여 사용함에 따라 과전류, 합선 등으로 인한 화재가 발생할 우려가 크다.

따라서 각 점포에서는 정격전류를 초과하지 않도록 관리하고 전기시설을 수시로 점검하며 낡은 전기시설은 즉시 교체해야 한다. 영업을 종료한 점포들은 전기, 가스 등을 반드시 차단하고 귀가하여 취급 부주의로 인한 화재가 발생하는 것을 사전에 차단하도록 해야 한다.

특히, 겨울은 전기장판, 난로 등 각종 난방용품 사용량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하니 더욱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또한, 시장 안팎으로는 소화설비 설치 및 정기적인 소방안전교육을 시행 초기진화능력을 배양하여야 하며, 화재 시 소방차량이 진입에 어려움이 없도록 좌판이나 적치물을 정비하여 인명 및 재산피해를 최소화해야 하겠다.

예고 없는 재난(화재)을 막기 위해서는 소방법령정비 등의 제도적인 뒷받침과 더불어 전통시장 스스로 자율적이고 적극적인 실천이 필요하다. 전통시장 관계인들은 안전이 최고의 투자라는 생각을 가지고 방화관리에 철저히 해주시길 바란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