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활동보조인 양성교육 과정 실시

  • 입력 2017.05.29 13:24
  • 기자명 곽현일 시민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남도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이일범)은 지난 15일(월)~19일(금)까지 새로 변화된 장애인활동지원제도의 교육 내용을 반영한 활동보조인양성교육 표준과정 및 전문과정을 실시하였다.

장애인활동보조인은 신체적·정신적 장애 등의 사유로 혼자서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을 하기 어려운 증증장애인에게 가사지원, 이동지원 등을 제공하며, 이번 교육은 활동보조인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현장중심의 맞춤형 교육으로 장애인복지의 이해, 장애와 자립생활, 활동보조인의 역할과 태도, 장애유형별 활동지원의 실제 등의 커리큘럼으로 진행되어, 참여 교육생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특히, 발달장애인의 활동지원에 대한 부분과 의사소통 교육을 중점으로 진행하고, 발달장애인의 활동지원부분에서는 발달장애인에 대한 기본이해와 활동보조인의 기본자세에 대한 교육 및 장애유형별 의사소통방법을 교육함으로써, 장애인이용자가 중심이 되는 의사소통기술 교육을 진행하였다.

이번 교육을 함께하는 교육생은 “활동보조서비스를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하고 어렵게 생각했었는데, 막상 교육을 들으니 교육이 지루하지 않고 많은 것을 듣고, 상대와 나의 다름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여서 좋았다”라고 말했다.

한편 나주관내에서는 현재 약50여명의 활동보조인이교육을 받고 현장에서 장애인들을 돕고 있으며, ‘스위치’라는 활동보조인들이 정기적 모임을 통해 장애인들에게 필요한 정보교환과 봉사활동을 나누고 있으며, 양성교육은 일년에 분기별로 시행하고 있어서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가 기대된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