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 도래마을옛집 문화가 있는 날 지역특화프로그램

한옥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음악회와 체험프로그램 열려

  • 입력 2017.09.04 13:59
  • 수정 2017.09.04 14:00
  • 기자명 나주신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문화유산 2호 나주 도래마을 옛집(전라남도 나주시 다도면, 나주시 향토유산)에서는 8월부터 10월까지 문화가 있는 날 지역특화프로그램 <잊혀져 가는 우리 동네 옛이야기를 찾아서>를 운영한다.

우리 문화의 아름다움을 고스란히 간직한 도래마을은 전라남도 나주의 대표적인 전통마을이다. 조선시대에 이르러 풍산 홍씨의 집성촌이 된 마을에는 나주 계은 고택(국가민속문화재 제151호), 나주 우남 고택(국가민속문화재 제165호), 계은정 등 18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지어진 가옥과 정자가 모여 있다.

도래마을에 위치한 ‘도래마을 옛집’은 1930년대 초 지어진 한옥으로 쓰임에 따라 칸을 나누어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근대시기 한옥의 변화 양상을 볼 수 있는 집이다. 시민들의 후원과 기증으로 문화유산을 보전하는 내셔널트러스트 운동으로 2006년 보존, 한옥숙박체험, 강연이나 음악회 등 문화프로그램이 열리는 문화 공간으로 운영되고 있다.

도래마을을 보전하고 있는 재단법인 내셔널트러스트 문화유산기금(이사장 김홍남)이 사라져 가는 문화유산과 전통마을, 지역문화의 가치를 시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마련한 이번 프로그램은 ‘문화가 있는 날 지역특화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8월 30일(수, 4시) 스케치 답사(강사: 화가 현윤애)는 도래마을의 문화유산과 자연유산을 둘러보고, 스케치를 해보는 미술체험프로그램(사전 신청)이다. 같은 날 저녁 7시 30분부터 열리는 “음악이 꽃 피는 한옥”(출연: N뮤지크)은 고즈넉한 한옥의 분위기를 만끽하며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즐길 수 있는 음악회이다.

9월 2일(토, 1시) ‘쪽 염색 체험’(강사: 최현순 명인)은 전통염색에 대해 배우고, 에코백에 쪽염색을 해보는 체험프로그램이다. 이어서 2시 30분에는 도래마을 문화유산 답사프로그램이 열린다. 이밖에 도래마을옛집을 둘러보며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상설체험도 마련되어 있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