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마한문화축제, 2천년 마한역사 재조명

금동관 출토 100주년 앞두고 역사성 강조

  • 입력 2017.09.29 09:54
  • 기자명 박철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천년 고대 마한 역사 재조명을 위해 지난 22일부터 나주시 반남면 국립나주박물관에서 개최됐던 제 3회 마한문화축제가 시민과 관광객의 열띤 참여와 호응속에 24일, 사흘간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금동관, 마한의 빛이되다’라는 주제로 펼쳐진 이번 축제는 출토 100주년을 맞은 국보 제295호 금동관을 매개로 한 화려한 개막 퍼포먼스, 다양한 전시·체험행사, 흥겨운 경연·무대 공연 등이 풍성하게 어우러지며, 명실공이 지역 대표 축제로 입지를 곤고히 했다.

특히 축제 첫 날(22일) 원도심과 축제장 일원에서 두 차례에 걸쳐 펼쳐진 마한퍼레이드는 마한 연명체 54국기와 대형 금동관, 마한시대 마차를 재현해 낸 대규모 행렬을 선보여 축제 분위기를 한층 고조시켰으며, 개막식에 맞춰 진행된 금동관 출토 퍼포먼스는 축제장을 찾은 시민과 관광객에게 색다른 볼거리를 선보이기에 충분했다.

아울러, 고대 중국 역사서 동이전에 기록된 마한의 제천행사 춤 내용을 바탕으로 이를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한 ‘전국 마한인의 춤 경연대회’는 전국 18개 팀이 참여했으며, 총 1,000만원의 상금을 두고 선의의 경쟁을 벌인 결과, 전남 여수시 KKS댄스팀에게 영예의 대상이 돌아갔다.

각 읍·면·동 단체전으로 치러진 ‘마한인 씨름대회’에서는 금남동이 1등을 차지, 황소 1마리를 부상으로 수여받아 눈길을 끌었다.

이밖에도 마한역사 고증을 위한 국제학술대회를 비롯한, 금동관 만들기, 마한 트릭아트, 마한 조랑말 체험, 마한 옷 입기 등 마한과 관련된 다채로운 체험부스와 나주 배 시식회 등이 성황리에 운영되며, 방문객의 오감을 만족시켰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국보 제 295호 금동관 출토 100주년을 기념해, 열린 이번 마한문화축제는 고대 마한 문화의 중심인 나주의 역사적 정체성을 찾고 시민의 자긍심을 고취하는 값진 축제였다”고 평가하며, “바쁜 일정 가운데도 축제장을 찾아준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자체 평가를 통해 아쉬웠던 점을 적극 보완, 내년에는 더욱 더 알차고 즐거운 축제를 만들어가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한편, 나주시는 인근 영암군과의 향후 마한문화축제 공동 개최 현안과 관련해, 축제 기간 양·시군의 사절단 및 공연단 파견하며, 논의를 본격화하기로 했다.

강 시장은 “충남 공주시와 부여군의 백제문화제 공동개최 사례를 토대로 마한문화축제 공동개최 방안을 영암군과의 상호교류와 협력을 통해 모색해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