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주민참여예산제 평가 우수기관 선정

행정안전부 2017 전국 지자체 주민참여예산제 운영평가서

  • 입력 2018.01.15 14:08
  • 수정 2018.01.15 14:09
  • 기자명 나주신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 나주시(시장 강인규)가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한 2017년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실적 평가에서 도내에서 유일하게 우수 자치단체에 선정,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한다.

전국 243개 광역·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된 이번 평가는 주민참여예산제 활성화를 위한 주민참여기구 구성, 주민 홍보, 주민 대표성 등 10개 항목으로 평가했으며, 나주시는 도농형 기초 우수 자치단체로 이름을 올렸다.

지난 2007년 주민참여예산제를 시행한 이래, 나주시는 재정민주주의 실현을 골자로 그간 예산편성 과정에 있어 주민 참여를 적극적으로 보장하는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해오며 주민과의 소통에 힘써왔다.

특히 그간 일회성으로 운영해오던 주민참여 예산학교를 지난해부터 찾아가는 예산학교 기초과정 및 청소년 예산학교로 확대 운영하며, 주민 곁으로 다가가 보다 쉽고 체계적으로 예산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 큰 호응을 얻었다.

또, 주민참여예산위원과 기초과정 수료자를 대상으로 심화과정을 운영하는 한편, 공직자 인식제고를 위한 공직자 과정을 운영한 바 있다.

아울러 주민들이 제안한 건의사업에 대해 주민들의 직접 참여를 통해 우선순위를 결정하도록 하는 모바일 투표제를 시행, 주민참여예산제의 실효성을 높이는데 앞장섰다.

한편, 나주시는 지난해 주민들의 건의한 사업에 대해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총 17건, 24억 9천만 원을 예산에 반영한 바 있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시민과 소통하는 재정운용을 위해서 주민들이 주민참여예산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발전시켜가겠다”며, 또, “시민이 내는 주민세 전액을 신규 생활자치 사업 예산으로 편성하는 등 지방 재정분권에도 착실히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