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전기차보급사업 공모 앞두고 골머리

정부 지침에 따르자니 시민들 눈높이 포기해야

  • 입력 2018.03.05 10:47
  • 기자명 박철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주시가 전기자동차 민간보급사업 공모를 앞두고 골머리를 앓고 있다.

현행 정부의 지침대로 공모를 시작했다가는 시민들과의 눈높이가 맞지 않아 혼란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현행 환경부의 전기자동차 민간보급사업 지침에는 현대자동차 코나나 2018년형 아이오닉, 기아자동차의 니로 등을 민간에 보급할 수 없다.

위 차량들이 아직 미 출시전이어서 환경부로부터 보조금 지원차량에 해당되지 않기 때문이다.
환경부는 위 차량들을 제외한 차량으로 상반기 중 최대한 빨리 전기자동차 민간보급사업을 확정하라는 입장이다.

반면 나주시는 보급시기가 조금 늦더라도 한번 충전에 최대한 멀리갈 수 있는 차량을 보급하는 것이 시민들에게 이득이라는 판단아래 방법을 찾고 있지만 이것이 만만치가 않다.

현재 정부보조금 지원차량으로 확정된 차량 중 한번 충전에 300km 이상을 갈 수 있는 전기차는 쉐보레볼트와 테슬라 시리즈밖에 없다. 두 차종 모두 신청은 가능하지만 올해 제때에 차량을 인도받을 수 있을지는 확실치가 않다.

국내 차종 중 한번 충전에 300km 이상을 주행할 수 있는 차량은 현대자동차의 2018년식 아이오닉과 코나, 기아자동차의 니로까지 세 차종이지만 현 시점에서는 출시전이라 3월까지는 보조금 지원대상 차량이 아니다.

이르면 4월이나 6월에는 위의 차량들이 정부지원을 받을 수 있어서 전기자동차 민간보급사업 시기를 조금 늦추거나 조정하면 올해 해당 차량을 지원받을 수도 있다.

실제 나주지역의 경우 전기자동차 보조사업 신청자들 대부분이 현대자동차의 코나나 GM의 쉐보레 볼트 등 한번 충전에 380km를 갈 수 있는 차량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나주시 관계자는 환경부의 지침대로 전기자동차 민간보급사업을 3월에 실시하면 한번 충전에 장거리를 뛸 수 있는 차량을 선택하기가 쉽지 않을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환경부는 공모에서 차량 인도까지 2개월 소요를 기준으로 잡고 있기 때문에 4월 넘어서 출시되는 전기자동차 신차들은 정부보조금을 지원받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결국 나주시는 3월에 공고를 하더라도 공모기간을 최대한 길게 잡아 한번 충전에 300km 이상을 달릴 수 있는 신차들이 보조금 지급차량에 포함되어 시민들의 만족도를 높이겠다는 방침이지만 현재까지는 확정적이지 않다.

다만 나주시 입장에서는 환경부의 지침도 지키면서 시민들의 만족도까지 높일 수 있는 방안마련에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정부의 전기자동차 보조사업 지침도 지키면서 시민들의 눈높이까지 충족시킬 수 있는 묘수를 나주시가 찾을지 주목된다.

한편, 올해 전기자동차 지원금은 지난해와 달리 작게는 300만원대부터 많게는 500만원대까지 줄어들었다. 일단 국가보조금이 일괄적으로 200만원이 줄어들었고 차량별로 많게는 100만원대까지 차등 지원된다.

여기에 개인용 완속충전기 보조금으로 지난해에는 일괄 300만원씩 지원했지만 올해는 50%인 150만원만 지원한다.

나주시의 경우 지자체 보조금은 전년도와 같이 800만원 그대로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