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SRF 거버넌스 8차회의, 또 눈치만

시험가동·조사범위·조사방식 등 이견 못좁인 총체적 난항

  • 입력 2019.06.03 10:48
  • 기자명 박철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전기관 노조원들까지 가세한 나주SRF 열병합발전소 문제가 또 다시 난항을 거듭하며, 출구없는 평행선을 이어가고 있어 주목된다.

지난 5월 28일 혁신도시 내에 소재한 전남 실감미디어산업 지원센터에서 열린 제8차 나주SRF 거버넌스 회의는 이번에도 별다른 해법을 도출하지 못하고 또 다시 6월 17일로 회의를 연장했다.

이날도 나주SRF 열병합발전소 시험가동 반대를 외치는 시민들은 회의장 밖에서 집회를 열었고, 회의장내에서는 산업부, 전남도, 나주시, 난방공사, 범대위 주민대표 등이 제8차 나주SRF 거버넌스 회의를 이어갔지만 합의안 도출에 실패했다.

난방공사측에서는 핵심 안건인 주민수용성 조사 실시에 앞서 발전소 시험가동을 통한 환경영향조사 실시는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을 거듭했다.

난방공사는 시험가동을 통해 대기, 토양, 소음, 연료 등 51개 항목으로 확대하고, 당초 제안한 준비기간 2개월에 본가동 60일을 거듭 주장했다.

반면 범대위는 주민들이 적극 반대하고 대기 환경 오염물질이 유출된다는 점에서 시험가동 없이 곧바로 주민 수용성 조사를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시험가동을 통한 환경영향조사 실시 대신 타 지역 유사 발전시설 대기오염 측정데이터로 환경영향조사를 대체 할 것을 요구했다.

지난 2017년 9월 발전소 준공을 앞두고 3개월 간 진행된 SRF발전 설비 시험가동 과정에서 주민들이 큰 고통을 겪었다는 이유에서다.

여기에 조사범위도 이견이 좁혀지지 않았다. 범대위에서는 발전소를 중심으로 한 반경 5㎞ 내 혁신도시 주민과 이전기관을 대상으로 한 주민수용조사를 주장했고, 나주시는 반경 5㎞ 내에 포함된 읍면동 모든 주민을 대상으로 투표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결국 시험가동여부, 조사범위, 조사방식 등 총체적인 이견차이를 드러냈고, 유일하게 오는 6월 17일 같은 장소에서 제9차 거버넌스 회의를 열고 논의를 이어가자는 부분만 합의하고 빈손으로 회의가 마감됐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