춥지 않은 겨울 … 일찍 기지개 켠 과수 피해 조심

나주시, 평년대비 높은 기온에 과수농가 동해 피해 예방 당부

  • 입력 2020.02.05 11:20
  • 기자명 나주신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남도 나주시(시장 강인규)는 올 겨울 평년대비 높은 기온과 강수량 증가로 인해 농작물 피해가 에 따라 농가의 세심한 예방, 관리를 당부했다.

30일 시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작년 12월부터 올해 1월 21일까지 광주·전남지역 기상상황을 분석한 결과 평균기온은 평년보다 2.1℃높은 4.3℃를 기록했으며 강수량은 평년보다 20.2㎜에서 증가한 81.9㎜로 나타났다.

이처럼 춥지 않은 겨울 날씨가 지속되면서 노지에서 월동하는 농작물, 특히 겨울잠에서 일찍 깬 과수나무 동해(凍害)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올 겨울 과수나무가 겨울잠에서 깨는 시기는 1월 중순경으로 평년 대비 1주일가량 당겨질 것으로 예상된다.

겨울잠에서 일찍 깬 과수나무는 갑작스러운 한파, 꽃샘추위가 불어 닥칠 시 나무가 어는 냉·동해 피해를 입을 수 있다.
이를 대비해 농가에서는 대목 및 주간부를 토양 지면에서 1m정도 볏짚, 보온패드, 부직포 등 보온자재로 덮어 온도 저감을 막는 것이 중요하다.

나무 원줄기에 하얀색 수성페인트를 도포하거나 신문지를 활용해 감싸주는 것도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사전 예찰을 통해 껍질이 벗겨지거나 터진 나무를 확인하는 즉시 노끈이나 고무 밴드로 묶어 나무 수액 유출을 막아야 한다.

전정시기의 경우, 꽃눈 피해 정도에 따라 3월 상순까지 늦추는 것이 좋다.

한편 겨울철 이상 고온은 깍지벌레류, 갈색날개매미충, 미국선녀벌레 등 월동 병해충의 생존율을 증가시키고 발생 시기를 앞당겨 과수에 악영향을 미치게 됨으로 꼼꼼한 예찰과 방제작업이 요구된다.

나상인 농업기술센터소장은 “올 겨울 포근한 기상으로 인해 휴면기 과수작물에 피해가 예상되는 만큼 농가에 피해가 없도록 홍보활동 및 피해예방을 위한 현장 기술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