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꽃개화 전년대비 일주일 빨라

나주시, 과수농가 저온 피해 대응 당부

  • 입력 2020.03.31 18:11
  • 수정 2020.03.31 18:12
  • 기자명 나주신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답지 않은 겨울을 보낸 나주지역 농가에 이상기온으로 인한 또 다른 고민거리가 다가왔다. 바로 전년대비 일주일 가량 빠른 배꽃개화 시기다.

코로나로 인해 인력수급에 비상이 걸린 과수농가로서는 저온 피해까지 우려되어 연초부타 비상이 걸린 셈이다.

30일 나주시에 따르면 올해 역시 춥지 않은 겨울 날씨로 일찍 휴면에서 깬 배 발아기가 전년 대비 4~7일 가량 앞당겨지면서 저온에 의한 암술고사 등의 피해가 우려돼 사전 대비가 절실한 실정이라고 밝혔다.

나주시는 저온 피해 예방의 핵심은 과수 토양 수분 관리와 온도 조절이라며, 농가는 발아가 시작되면 과원 로터리 작업을 실시해 토양 수분증발을 억제해야하며 미세살수장치를 이용해 물을 흩어 뿌리는 살수법이나 방상팬을 가동해 상층부 따뜻한 공기를 순환시켜 저온 피해를 줄여야 한다고 전했다.

나주시 관계자는 “과수나무는 개화가 빠른 경우 피해가 더 크기 때문에 농가에서 수시로 꽃 상태를 살피고 인공 수분은 2~3차례 정도로 나눠서 하는 것이 좋다. 또한 농가마다 충분한 양의 꽃가루를 채취해 보관하는 것이 중요하다. 꽃가루가 풍부한 추황, 슈퍼골드, 창조, 만황 등이 좋은 품종이며 주품종인 신고의 수분수로도 활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