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 신포리 지석묘군

  • 입력 2006.11.14 15:22
  • 기자명 예스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남도 나주시 왕곡면 신포리에 분포한 고인돌 무리. 
 
 지정번호 : 전남기념물 제135호
 지정연도 : 1990년 12월 5일
 소재지 : 전남 나주시 왕곡면 신포리 35-2
 시대 : 청동기시대
 분류 : 지석묘
 
지석묘는 고인돌이라고도 하며, 입석과 함께 거석문화의 일종으로 선사시대부터 만들어진 유적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청동기시대 사람들이 무덤으로 사용하였으며, 전 지역에서 발견되나 전남지방에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다.  우리나라에서 발견된 지석묘는 무덤방(석실)이 지상에 있는 것과 지하에 있는 것으로 나뉘어지며, 지하에 있는 것은 받침돌(지석)로 고인 것과 그렇지 않는 것이 있다. 전남지방에는 무덤방 대부분이 지하에 있고, 받침돌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이 한 곳에 수기 또는 수십기씩 무리지어 있다. 지석묘에서는 간돌검(석검)이나 돌화살촉(석촉) 등의 석기, 민무늬토기(무문토기)나 붉은간토기(홍도) 등의 토기, 청동검을 비롯한 청동기, 장신구인 옥이 출토되고 있다.

신포리 지석묘는 영산강 남안지대의 저평한 구릉지대에 솟은 봉의산 동쪽기슭에 자리잡고 있다. 봉의산 주변에는 4개 지역에 954기의 지석묘가 산재되어 있다. 이 중 기념물로 지정된 신포리 내동마을 남쪽에 있는 지석묘군은 보존 상태가 가장 좋고 밀집되어 있다.

이 지석묘군은 크고 작은 지석묘들이 섞여 있지만 대부분 큰 것들이 많고 모두 받침돌이 고이고 있는 형식들이다. 대형 지석묘들은
모두 덮개돌의 형태가 괴석형으로, 길이가 4m 내외이고, 소형 지석묘들은 덮개돌이 장방형으로 길이가 2m 내외이다. 대형 덮개돌을
가진 지석묘들은 대부분 3~4개의 받침돌을 고이고 있으며, 이 중 경사진 아랫쪽에만 받침돌이 고인 경우도 있다. 이 지석묘 중에서 가장 큰 규모를 가진 지석묘는 남북 길이 500㎝, 동서 너비 310㎝, 두께 210㎝인데, 지석묘군의 중앙부에 위치하고 있어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나주지역에 분포하고 있는 지석묘는 1985년과 1989년 나주군 나주시 지표조사에서 133군 1,041기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1998년 정밀지표조사에서는 117군 1,029기가 분포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나주 신포리 지석묘군

나주 신포리 지석묘군

나주 신포리 지석묘군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