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화순 선거구 획정 반대

나주-화순 선거구 획정 반대

  • 입력 2004.02.16 14:44
  • 기자명 취재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구하한선 10만5천, 나주 독립선거구 붕괴

역사성 무시한 통합 제2 부안사태 경고



지난해 말 인구수를 기준으로 선거구 획정을 위한 인구 하한선이 10만5천으로 가닥이 잡힌 가운데 최근 나주시와 합구가 거론되는 화순지역 여론이 심상치 않다.



화순 주민들은 나주와 합구될 경우 제2의 부안사태를 경고하면서 지난 12일 오전 전남도공무원교육원에서 가진 선거구획정위원회(위원장 김성기)가 주최한 행사에 강하게 반발했다.



이날 화순군의회 조영길 부의장은“나주는 화순과 도로 연결도 되지 않는 등 생활권이 전혀 다른 생면부지의 인접 시로 나주는 오히려 영암과 가깝다”고 지적하며“특히 전남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나주와 화순을 같은 선거구로 묶는다면 나중에 또다시 분구해야 한다”며“생활권이 같은 화순·보성을 그대로 두던가 화순·장흥, 화순·곡성 등을 차선책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나주시의회 이길선 의장 역시“농촌인구가 줄어든다고 지역 대표를 줄인다면 농어촌은 더욱 소외돼 인구 감소를 부채질하는 꼴이 된다”며“인구와 관계없이 농촌지역에 대표가 1인씩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열린우리당 화순·보성지구당 정회윤 위원장은“사전 주민의견 수렴 없이 국회에서 논의해놓고 선거가 불과 2달밖에 남지 않은 상태에서 여론 수렴을 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지역 현실을 외면한 채 인접해 있다는 이유만으로 선거구를 묶는다는 것은 게리멘더링의 전형”이라고 비난했다.



화순군의회는 이날 건의문을 통해 선거구 획정은 인구 비례도 중요하지만 지역대표성도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농촌인구가 계속해서 감소하고 있는 추세에서 단순 인구비례로 선거구를 획정할 경우 주민들의 참정권이 제한되고 정치적 소외와 차별이 가중된다고 의견서를 전달했다.



이날 의견청취 현장에 나온 화순군 주민들은“오히려 화순과 장흥은 생활권이 같고 교통이 잘 연결됨은 물론 혼인, 상거래 등 교류가 많아 주민간 동질의식이 형성돼 있어 양 지역간의 통합이 바람직하다”고 의견을 내놓고 나주와 합구를 반대했다.



특히 화순 보성 등 일부지역 주민들은“이 같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위헌소송은 물론 제2의 부안사태를 불러 올 것”이라고 경고해 선거구획정에 따른 진통이 예고된다.



한편, 나주지역 주민들 역시“역사적인 문화권이 전혀 다른 나주와 함평이 정치적인 이해타산에 따라 단순 인구수를 기준으로 선거구를 통합 획정한다면 이 나라의 정치수준을 보여주는 한심한 작태가 될 것”이라며“굳이 합구를 원한다면 화순보다 인접성이나 지역특성, 역사적 문화성 등 정치외적인 요소를 감안 영암이나 함평이 훨씬 바람직하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