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월대보름 맞이 행사 풍성

정월대보름 맞이 행사 풍성

2004-02-02     취재팀
문화원, 세시풍속놀이 한마당 개최



나주시문화원(원장 정경진)은 갑신년 정월대보름을 맞아 오는 5일 영산강 둔치 체육공원에서「제15회 세시풍속놀이 한마당잔치」를 개최한다.



한 해 농사의 풍년을 기원하고 가정의 안녕, 공동체의 단결과 화합을 이루고자 하는 이날 행사는 다채로운 민속놀이와 대동놀이 등이 펼쳐진다.



오후 2시부터 시작되는 이날 행사는 풍년기원제와 액막이연날리기, 세시풍속놀이마당, 줄다리기, 불놀이 등으로 이어진다.



세시풍속놀이는 연날리기, 널뛰기, 제기차기, 윷놀이, 투호놀이, 씨름, 농악 등 총 7개 종목에 걸쳐 경연대회 형식으로 치러진다.



각 종목별로 1, 2, 3등에게 상장과 부상이 수여되고, 단체 출전 부문인 농악은 1등 70만원, 2등 60만원, 3등 50만원, 참가상 30만원을 수여한다.



세시풍속놀이마당이 끝나면 시민들의 단결과 화합을 다지는 대동줄다리기가 이어지며, 병충해 없는 풍년농사를 기원하는 달집태우기, 모닥불뛰어넘기, 쥐불놓이 등 불놀이로 행사가 마무리된다.



이밖에도 부대행사로 무료주막이 설치되어 참여한 시민들에게 술과 음료 등을 제공한다.



놀이마당 참가접수는 2월 3일까지 나주시문화원 전화 332-5115나 인터넷홈페이지 www.najuculture.or.kr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