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이름으로 시의회 해산’ 선포

▶ 시민대책위, 의회 앞 무기한 단식농성 돌입

  • 입력 2008.08.02 19:09
  • 기자명 마스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주시의회 민주적운영 및 재도개선 촉구 시민대책위원회(이하 시민대책위)가 장기간 파행을 겪고 있는 제5대 나주시의회를 향해 해산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지난달 31일(목) 시민대책위는‘나주시민의 이름으로 시의회의 해산’을 선포하는 집회를 갖고 의회 앞에서 무기한 단식농성에 들어간 것.

시민대책위는 이날 선포문을 통해“끝이 보이지 않는 의회 장기파행 사태의 모든 책임을 지고 시의원 전원의 즉각 사퇴를 강력히 요구”하며“이러한 요구가 수용되지 않을 때에는 모든 시민의 힘과 역량을 모아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OUT 나주시의회, 직무유기 나주시의회는 해산하라, 감투싸움 한심한 의원들 등의 피켓을 들고 의원직 사퇴와 의정비 반환을 요구하는 시민대책위의 항의 방문에 김세곤 의원은“원 구성을 위한 대화와 협상에 민주당 소속 의원들 나름대로 노력했으며, 옳게 가든 거꾸로 가든 원 구성이 됐으니 정상적인 의회운영을 해야 한다”고 답변했다.

또한 의회해산 요구에 대해서는“나주를 말아먹고 있다면 당연히 사퇴해야 하지만 그것은 아니며 25일 선거를 사기라고 말하지 말라”고 응답해 시민대책위의 거센 항의를 받기도.

홍철식 의원을 비롯한 3명의 무소속의원들은“의회 파행에 대해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다”며“시민이 뽑아준 만큼 시민사회가 원한다면 민주당의원들과 함께 의원직 사퇴도 수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결단코 감투 욕심이 아니었다는 진심을 알아 달라”며“올바른 의회를 만들어가기 위한 투쟁”으로 이해해 달라고 주문하기도.

한편, 시민대책위는“민의의 전당인 시의회에서 대 시민 사기극을 연출했다”며“나주시 공무원노조 지부장이 증인으로 참석한 가운데 이루어진 합의사항이 민주당에 의해 철저히 무시된 선거결과를 묵인할 때 이후 정상적인 시의회운영이 가능할 것인지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

대책위 관계자는“주민들 사이에 지방의회 무용론까지 들고 나오는 현실이 되고 있는 추세”라며“시의원 개인의 욕심보다 전체의 이익과 신뢰가 우선될 수 있는 인식의 전환과 자발적인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시민대책위는 정상적인 의회운영이 될 때까지 투쟁을 계속할 것이며 4일(월)에는 시의원들에 대한 의회출입 저지 등 강력하게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영창 기자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