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의가 없다”미래산단 주민대책위 발끈

▶ 지장물 조사 등 사업전면 거부 방침

  • 입력 2008.08.08 19:26
  • 기자명 마스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개월만에 지구지정 승인이라는 이례적인 속도로 개발에 탄력을 받고 있는 미래산단이 최근 주민대책위원회와의 갈등으로 차질을 빚고 있어 주목된다.

미래산단 관련 주민대책위원회는 주민들과 사전 합의도 없이 스레트 철거 조사(특정위험물질) 등이 이뤄진 것은 대단히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더군다나 그 과정에서 법적 책임까지 거론되는 안내문까지 붙인 것은 납득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게다가 이에 대해 주민대책위원회가 나주시를 방문, 이러한 행위에 대해 항의하자 대책위원회를 인정할 수 없다는 말까지 나와 더욱 격분케 한 일이 벌어졌다.

이에 대책위원회는 지난달 30일 긴급회의를 열고 나주시가 대책위원회를 주민들의 대표기구로 인정했을 때 사업재개가 가능할 것이며 이주대책과 생계대책도 철저히 이주민들과 합의하에 추진해야 향후 사업에 협조할 것이라고 결의했다.

또한 보상가에 있어서도 혁신도시 보상기준을 근거로 물가상승 등을 감안한 보상안이 나와야 할 것이라며 실농으로 인한 농기계 처리문제, 세입자 및 영세민 특별대책, 토지수용 잔여지 문제까지 주민들과 합의를 전제로 사업이 진행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나주시 관계자는 “주민대책위와 원만하게 해결되고 있으며, 향후 추진도 차질 없이 진행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이른 시일 안에 토지감정평가 조사가 착수될 것이고 설명회나 좌담회 등 주민들과 충분한 협의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대책위의 한 관계자는 “이주단지 선호도 조사를 자체적으로 실시한 결과를 보더라도 사업자 측과 이견이 있는데 앞으로도 이러한 이견에 대해 나주시가 얼마만큼 성의를 갖고 대처할지 지켜보겠다”고 전했다.   

/박철환 기자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