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이어 언론에 재갈 물리는 정당권력

  • 입력 2009.08.17 10:21
  • 기자명 이영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종 고소ㆍ고발로 나주시장이 직무정지라는 초유의 사태를 맞은 상황에서 또 다른 정치권력을 앞세워 언론에 재갈을 물리려는 고소건이 접수돼 시민사회에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지난 10일(월) 민주당 소속 강인규 시의장이 자신 소유의 건물과 관련된 기사가 명예를 훼손했다며 지역신문사 기자 2명을 광주지방검찰청에 고소한 것.

강 의장은 보도자료를 통해 "공정보도를 해야 할 신문이 익명을 이용해 여론을 호도하려 했다"며 "아무 관련이 없는 가짜석유 판매 사건에 실명을 거론하면서 마치 판매를 묵해온 것처럼 허위 사실을 보도했다"고 밝혔다.

강 시의장을 취재했던 K기자는 "당초 문제의 주유소 건물이 강 의장의 소유로 널리 알려져 있었기 때문에 명확한 사실관계를 확인하여 시민에게 알려 줄 필요성을 느꼈다"고 밝혔다.

이에 "지역 언론인으로써 당연한 시민의 알 권리를 총족시키는 것으로 오히려 오해의 소지를 명쾌하게 풀어준 것에 대해 고맙게 생각해야 할 것"이라는 주장을 펼쳤다.

대호동의 시민 이 아무씨(44세, 여)는 "주변 사람들 모두 문제의 주유소까지 강인규 의장이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었다"며 "하지만 문제가 된다는 기사로 인해 주유소 영업이 강 시의장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됐다. 그렇게 진실을 알려주는 기사가 명예훼손이 될 수 있느냐"고 반문하기도.

시민사회단체의 한 관계자도 "그래도 명색이 강 시의장이 자신의 지역구와 나주시의회를 이끌어가는 대표적인 정치인이면서 나름대로 큰 뜻(?)을 표명한 사람인데 대화와 합의를 통한 소통을 무시한 행태에 실망했다"고 말했다.

또한 "지역사회 갈등과 분열을 막고 화합하는 나주시로 만들어야 할 막중한 책임이 있는 자리에 있는 사람이 각종 고소ㆍ고발로 신음하는 지역사회에서 또 다시 갈등을 조장하고 있는 꼴"이라고 비난했다.

아울러 "그 동안 민주당 나주시지역위원회 소속 시의원들과 관계자들은 각종 고소ㆍ고발은 본인들과 무관하다는 주장을 펼쳤지만 본인들에게 쓴 소리를 한 시민이나 이번 명예훼손 건을 보면 그들의 주장에 신뢰성이 떨어져 보인다"고 지적하며 "국회의원을 등에 업은, 거대정당 소속이라는 정치권력에 편승해 건전한 비판에 재갈을 물리려는 구시대적 사고방식을 버려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나주시지역위원회 관계자는 "당무회의에서 조차 거론돼지 않았던 문제가 터져서 당혹스럽다"며 "그렇지 않아도 당론과는 무관하게 의혹을 받고 있는 시점에서 대화를 통해 충분한 의사전달이 가능함에도 단독으로 법으로만 해결하려는 것은 문제가 있어 보인다"는 의견을 조심스럽게 내 보이기도.

정치(政治)란 말 그대로 '바르게 다스린다'는 뜻이다.

현재 지역사회를 이끌어가는 정치인들의 역할은 무엇일까.

무엇보다도 심각한 갈등으로 분열되고 있는 지역사회의 화합을 이끌고 원활한 소통이 가능한, 원칙과 기본이 바로서는 건전한 나주를 만들어가는 것이 정치인의 당면한 과제이며 역할일 것이다.

이영창 기자

aasicsman@naver.com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