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 아닌 '모 한줄 덜 심기 운동'

농로 비탈면 농작물 도로ㆍ배수 유실 방지
2010년 특수시책 추진, 농로포장사업 지원

  • 입력 2009.08.17 10:21
  • 기자명 김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주시가 모 이앙시기가 한참 지났는데 '모 한줄 덜 심기 운동'을 펼치고 있어 화제를 모으고 있다. '모 한줄 덜 심기 운동'을 전개하고 있는 이유는 지난 7월초 집중호우 재산피해 가운데 상당부분이 농작물을 심기 위한 용ㆎ배수로 및 농로 비탈면 하단부 침범이 도로와 배수로 유실의 주원인이 됐다는 판단 때문이다.

이를 위해 시는 도로 파손으로 인한 예산낭비 및 안전사고 예방 차원에서 향후 농로정비사업을 추진할 때 '농로 찾기 운동'의 일환으로 훼손이 심한구간은 사업지구에서 아예 제외하거나 경계복원측량을 실시하여 반드시 최소 3m이상의 도로폭을 유지키로 했다.

또 용ㆍ배수로 구조물화 사업을 추진할 때 기존 둑을 훼손해 되메우기 성토로 사용하는 행위를 금지하기 위해 '모 한줄 덜 심기 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해 나가기로 했다.

구체적으로는 2010년부터 각 읍면동에 '모 한줄 덜 심기 운동'을 특수시책으로 추진하고 수범지역은 논두렁 넓히기 사업 또는 농로포장사업을 확대 지원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달 초 읍면동장 회의 참석자 대부분이 도로 및 배수로 유실의 원인으로 농작물을 심기 위한 도로나 둑 주변 훼손을 꼽아 '모 한줄 덜 심기 운동'을 추진하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아울러 "수확량을 늘리기 위한 개인적인 욕심이 되레 큰 피해를 초래한다는 것을 이번 수해에서 교훈으로 얻고 올해는 늦었지만 내년에는 꼭 실천으로 옮기기 위해 홍보에 나섰다"고 농민들의 동참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