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출권거래소 유치경쟁 '치열'

서울ㆍ부산 등 기관 모셔오기 '사활'

  • 입력 2010.07.12 16:07
  • 기자명 이영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에겐 낯설게 느껴지는 탄소배출권 시장이 확대되고 정부의 '녹색성장'과 기업의 '녹색경영'에 맞춰 '탄소전쟁'이 본격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업 단위의 배출량 평가 인증이 보편화되고 이것이 실제 기업의 경영 손익에 영향을 주기 때문인 것.

이런 가운데 정부 각 부처와 지방자치단체가 배출권거래소 유치를 위해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경제연구소는 최근 펴낸 '탄소배출권거래소 설립의 의의와 과제'라는 연구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기획재정부 산하 금융위원회는 한국거래소와 함께 배출권거래소를 내년에 설립한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한국거래소의 장점은 국내 파생상품시장, 우수한 IT기술, 풍부한 유동성 등이다. 증권거래에 필요한 노하우와 기반시설도 잘 갖추고 있다. 반면 탄소배출과 실물산업에 대한 경험은 상대적으로 떨어진다.

지식경제부와 전력거래소는 배출권 측정능력과 전문성을 내세워 탄소배출권거래소 설립에 대한 우위를 주장하고 있다.

배출권의 대부분이 발전부문에서 나오기 때문에 전력시장과 연계하는 게 중요하고 조율능력도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전력거래소는 이처럼 탄소배출량 측정과 평가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 하지만 예탁결제, 전산망 등의 기능은 부족한 편이다.

이런 가운데 각 지자체는 거래소 유치경쟁에 사활을 걸고 있다.

부산광역시는 파생상품 거래소인 한국거래소의 지리적 이점을 적극 홍보하고 있고 서울시는 국내 최대 금융중심지라는 장점과 금융기관과의 시너지 효과를 홍보하고 있다.

전라남도는 2012년 나주로 이전하는 전력거래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거래소 설립의 효율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미 해외에선 금융투자기관 주도로 CDP(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가 진행돼 전 세계 주요 상장기업에 기후변화 관련 경영정보를 공개하고 이를 토대로 매년 탄소정보 공개 우수 기업을 선정하고 있다. 한국에서도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한국위원회(CDP한국위원회)가 발족되고 활동 범위를 넓혀갈 예정이어서 국내에서도 각 기업들의 '탄소 전쟁'은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광주시는 모의 탄소배출권거래를 실시해 5억1,800만원의 거래 실적을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시는 지난달 29일부터 3일간 탄소배출권 모의거래소를 운영한 결과 모두 67개 기업ㆍ기관이 참여해 1만8924톤의 탄소배출권을 거래했으며, 거래대금은 5억1800만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번 모의거래 참가대상은 광주그린액션에 협약한 기업체, 대형마켓, 대형건물, 대학교, 공공건물 등 90개 기업ㆍ기관이다.

최초 싯가는 유럽탄소시장 거래가인 2만2000원으로 시작해 3일간 거래 결과 37% 오른 3만100원에 마감됐다.

그린액션 참여 기업들 중 1분기에 32개 기업ㆍ기관은 에너지 소비량을 감축했지만 58개 기업과 기관은 생산설비 증설 및 생산량증가 등으로 소비량이 다소 증가했다. 이번 거래에서는 이들 초과 배출한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탄소배출권을 매수해 거래가가 상승한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