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고 자율형 공립고로 지정

내년부터 자유로운 학사운영 가능

교육과정 개발비 등 10억원 지원

  • 입력 2011.12.16 12:47
  • 기자명 김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주고등학교가 자율형 공립고로 지정돼 내년 신학기부터 자유로운 교육과정 과 학사운영을 할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진다. 이와 함께 교육과정 개발비와 교원연구비 등으로 5년 동안 2억원씩 총 10억원을 지원받게 된다.

전남도교육청은 지난달 31일 "교육과학기술부가 선정ㆍ발표한 신규 자율형 공립고 39개교 가운데 전남에서 나주, 여수, 남악고 등 3개교가 최종 포함됐다"고 밝혔다.

나주고는 자율형 공립고로 선정됨에 따라 교육과정 필수 이수단위의 50% 범위 안에서 자율이 주어지고 학년을 통합한 무(無)학년제 운영도 가능해 지는 등 학사운영에 자율권이 보장된다.

또 첫해 기자재 및 시설비 등으로 도교육청에서 1억원, 교과부로부터 특별교부금 1억원 등 2억원을 지원받게 되며, 자치단체와의 MOU를 통해 추가 지원도 가능하게 된다.

학교장은 반드시 공모를 통해 영입해야 하고 교사를 100% 초빙할 수 있으며, 필요할 경우 교원수도 늘릴 수 있다. 5년마다 실시되는 평가에서 통과하면 연장도 가능하다.

한편 자율형 공립고는 전국적으로 58개교가 운영되고 있으며 내년부터 39개교가 추가돼 모두 97개교로 늘게 됐다.

학교 관계자는 "학교운영 등에 자율성과 책무성을 부여하고 교육과정을 특성화·다양화 해 전인교육을 실현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인재 유출 현상도 크게 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 "광주ㆍ전남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한 전남 중부권 교육벨트 형성에도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김현정 기자

newshj2@hanmail.net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