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산단'에 발목 잡힌 나주시의회

20일 운영위원회 정족수 미달로 무산

  • 입력 2013.06.24 11:34
  • 기자명 정동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산단'에 발목 잡힌 나주시의회
20일 운영위원회 정족수 미달로 무산
7월 정례회 앞서 사퇴국면 수습해야

미래산단 재협약 동의안 강행처리에 대한 후폭풍으로 나주시의회의 기능이 사실상 멈춰 섰다.
지난달 24일 미래산단지 재협약 동의안 처리 과정에서 정찬걸, 문성기(이상 민주당)의원과 임연화(통합진보당)의원이 사직서를 제출했다.


지방의원 사직 처리는 회기 중에는 토론없는 표결로, 비 회기 중에는 의장이 허가할 수 있도록 돼 있다.
현재는 비회기로 김종운 의장이 사퇴서 수리 여부를 결정할 수 있지만 반려도, 수리도 하지 않은 채 어정쩡한 입장으로 문제를 더욱 키우고 있다.


사직서를 낸 의원들이 '그만두겠다'는 의지가 확고한 가운데 무소속 일부 의원들은 내심 사직 처리 강행을 바라는 것으로 전해지면서 갈등의 골은 깊어지고 있다.


더구나 최근 무소속 5명의 시의원이 내년 지방선거를 의식해 ‘나주문제연구회’라는 교섭단체를 구성하고 임성훈 시장과 가까운 구 주류 3인방을 배제하며 독자적인 목소리를 낼 것으로 예측되면서 시의회 내홍은 더욱 깊어질 위기 상황에 봉착해 있다.


이로 인해 지난 20일 소집한 시의회 운영위원회는 김복남 위원장과 임성환 의원 단 2명만이 참석하고 사퇴한 시의원과 나주문제연구회 소속 시의원들은 참석하지 않아 정족수 미달로 무산되는 상황에 이르렀다.
의회 개회는 다음달 3일 정례회 때 가능할 것으로 보이나 정례회에 앞서 초유의 의원 무더기 사퇴처리 여부를 놓고 진통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의원직 사퇴와 관련 일부 의원들은 표결 처리라도 해야 한다며 김 의장을 압박한 것으로 전해진 상황에서 남의 탓 만 할 것이 아니라 결자해지의 심정으로 사퇴국면을 풀어가는 성숙한 정치력 발휘가 아쉬운 실정이다. /정동안 기자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