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복합 콘텐츠 산업은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대내외적으로 연구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반면 국내외 성공사례나 산업적 의미를 면밀하게 분석한 자료는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로 인한 관련 업계의 정보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융복합 콘텐츠 산업의 최신 동향을 파악하고 관련 이슈를 분석 정리한 월간 온라인 리포트를 이달부터 내년 2월까지 총 10회 발간할 예정이다.
이번 창간호는 업계 최신 동향을 다루는 ‘Market Trend Report’와 주요 정보를 간편하게 읽을 수 있도록 한 쪽으로 요약한 ‘One Page Summary’의 두 섹션으로 구성됐다.
첫 번째 섹션에서는 ▲ MS 홀로렌즈(HoloLens) ▲드론레이싱 ▲3D 프린터를 활용한 완구업체 ▲게임과 완구의 융합콘텐츠 ‘Toy-to-Life’시장을 융복합 콘텐츠의 네 가지 주요 트렌드로 설정하고 관련 내용을 집중적으로 다뤘다. 두 번째 섹션에서는 ▲인터넷 카페에 침투한 가상현실 ▲일본 보컬로이드 캐릭터 ‘하쿠네 미쿠’를 분석 ․ 요약하고 관련 인포그래픽도 포함했다.
최근 몇 년 새 글로벌 콘텐츠마켓의 주요 트렌드로 급부상한 융복합 콘텐츠 관련 최신 정보를 국내 시장에 신속하게 제공하기 위해 창간된 월간 웹진 <융복합 콘텐츠>는 한국콘텐츠진흥원 웹사이트(www.kocca.kr)의 ‘콘텐츠지식→시장동향/분석’ 게시판에서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