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공대, ACCE 탄소중립 챌린지 수상

학부생 7명이 탄소중립순환경제학회서 영예

  • 입력 2023.08.24 09:03
  • 기자명 나주신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왼쪽부터 김창희 학생, 김한수 학생, 이형술 ACCE 회장, 문선우 학생, 박민준 학생
▲왼쪽부터 김창희 학생, 김한수 학생, 이형술 ACCE 회장, 문선우 학생, 박민준 학생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총장 윤의준, KENTECH)의 학부생 7명(최선우, 박수빈, 장지우, 김한수, 김창희, 문선우, 박민준)이 탄소중립순환경제학회 (Association for Carbon-Neutral Circular Economy)가 7월 28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한 제1회 대학생 탄소중립 챌린지본선에 진출하여 탄소중립 챌린지 최우수학생상과 탄조중립 챌린지 우수상을 수상하였다.

최선우, 박수빈, 장지우 2학년 학생팀은 D-Limonene을 활용한 태양광 패널 재활용 프로세스라는 연구 주제를 통해 탄소중립 챌린지 최우수학생상를 수상했으며 김한수, 김창희, 문선우, 박민준 1학년 학생팀은 Microwave-Initiated Plastic Decomposition Through Improved Catalyst Using Stealth Technology라는 연구 주제로 탄소중립 챌린지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에 대해 최선우 학생은 “이 연구의 시작은 우리 학교의 독특한 교육과정에서 출발하였습니다. 현장중심적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탐구하고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줍니다. 실제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심층적으로 분석한 이후 독창적인 해결책을 만들어 보는 과정이 이번 공모전의 취지에 맞았습니다”라며, “더 많은 경험과 노력을 통해 제공해주신 기회와 자원들이 헛되지 않도록 훌륭한 연구자가 되기 위해 정진하겠습니다”라며 포부를 밝혔다.

또한, 김한수 학생은 “팀원들과 함께 학술활동을 하면서 탐구능력을 쌓을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다른 팀들의 흥미로운 발표를 들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라고 이야기하며 이에 덧붙여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발표했던 아이디어를 직접 실행하고 발표를 위해 준비한 것들 외에도 심사위원들에게 들었던 피드백들을 모두 기록해두었고, 이것을 기반하여 경제성 평가, 밸류체인 구성, 비즈니스 모델 구상, 아이디어 관련 기업과의 연결망 형성 등 저희의 아이디어를 더 구체화하여 직접 실행하고자 합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최선우, 박수빈, 장지우 2학년 학생 팀의 지도교수인 김효원 교수는 “학생들이 스스로 주제를 선정하고 관련 주제의 문제점에 독창적으로 해결방안을 제시한 부분이 인상 깊었습니다”며 “이러한 부분은 학생들이 열심히 노력한 결과와 더불어 켄텍에서 추구하는 학습방법인 탐구기반학습 (Inquiry Based Learning)의 결과물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 학생들과 켄텍의 학생들의 앞으로의 모습이 더욱 기대됩니다”라며 학생들의 이번 연구 및 수상에 대한 의견을 밝혔다.

김한수, 김창희, 문선우, 박민준 1학년 학생 팀의 지도교수인 김우열 교수는 “수상 제안서는 전자기파를 활용하여 폐플라스틱을 분해하는 내용입니다. 특히, 군사기술인 스텔스 기능에서 탄소소재가 전자기파를 흡수하는 것을 착안하여 기존 전자기파 촉매에 탄소 소재를 도입한 것이 수상의 핵심 아이디어입니다. 학부 1학년 학생들로 구성된 수상팀은 KENTECH 1학년 IBL 특화 전공수업인 Visionary Course에서 제안한 내용을 바탕으로 이번 학회에 출품하게 되었습니다”라고 의견을 밝혔다.

KENTECH College 에너지공학부장 김경 교수는 “이번 수상은 켄텍이 지향하는 현장중심, 탐구학습의 결과물로 그 의미가 있다 생각합니다. 켄텍은 모든 교과를 문제해결 중심의 탐구학습으로 디자인하였고, 학생들은 교수의 지식을 전달받는 수동적인 학습자가 아닌 학습의 주체자로서 스스로 현장의 문제를 찾고 창의적인 솔루션을 제안하며 프로젝트를 이끌어갑니다. 이번 수상뿐 아니라 수학, 데이터 분석과 같은 기초공학분야에서 이어지는 켄텍 학부학생들의 학회 수상은 이러한 켄텍 공학교육의 효과성과 가능성을 보여준다 자부합니다”라고 의견을 밝혔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