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은 ‘눈치’ 시민은 ‘설마’

나주시공익활동지원센터 시한폭탄 되나?
근태부터 눈치보기 업무평가 의혹까지 ‘일파만파’

  • 입력 2023.11.13 10:26
  • 수정 2023.11.13 14:59
  • 기자명 박철환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회사에 신입사원이 팀장급으로 채용됐다. 채용 시기는 연말을 앞둔 10월이었다. 전체 직원은 열명도 채 안되는 소규모 회사다. 이 회사는 매년 초에 상급기관에서 연봉협상을 위한 업무평가가 있다. 그런데 연봉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업무평가에서 10월에 입사한 신입사원은 최고등급인 ‘S’ 등급을 받았다.

등급별로 연봉이 백여만원 이상씩 차이가 난다. 근무 기간이 채 3개월밖에 되지 않는데다 신입인데도 최고등급인 ‘S’등급을 받는 것을 두고 뒷말이 무성하다. 하지만 그럴만한 사정이 있어 보인다. 바로 그 신입사원 회사 상급기관의 대표가 신입사원 부모님과 같은 정당의 소속이기 때문이라는 의혹이다. 쉽게 말해 든든한 뒷배가 있는 것 아니냐는 상투적인 스토리다.

드라마 제목이 무엇이냐고? 아니다. 나주시청 이야기다.

▲지난 4월 지역공동체활성화 주민참여 공모사업 선정단체와 상호 협약을 체결하고 회계교육까지 가졌던 나주시공익활동지원센터 활동모습

나주시의회 한형철 시의원은 나주시공익활동지원센터 직원들의 근무태도에  대해 담당부서인 총무과와 나주시 감사실에 정식 감사를 요청했다. 업무분장 부실과 근무태만의 의혹이 있다는 것이다. CCTV를 살펴본 결과, B팀장의 비정상적인 출퇴근 모습을 볼 때, 근무태만의 의혹이 있다는 것이다.  또한,  A팀장은 연봉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업무평가에서 2달 동안 업무분장을 받지 않고 근무를 했음에도 입사 3개월만에 최고등급을 받은 것도 상식적이지 않다는 것이다. 게다가 공익활동지원센터가 충원요청도 하지 않았고, 업무가 새로 생겨난 것도 없는데 팀장을 1명 더 채용한것도 절차를 무시한 행정이라는 것이 한형철 시의원의 지적이다.

이에 대해 나주시는 감사는 진행중이고, 각종 의혹에 대해서는 특별한 하자가 없다는 입장이다. 충원요청도 없었고 업무가 늘어난 것도 없는데 채용이 필요했느냐는 지적에는 연초 채용인원 계획이 세워져 있었고, 그 계획에 따라 진행된 절차라고 해명했다. 정말 그럴까? 나주시공익활동지원센터는 현재 9명이 근무중이다. 센터장 1명에 팀장은 세명이다. 윤병태 시장 취임 이후 한 명만 빼고 전원 교체됐다.

논란의 중심이 된 A팀장은 아버지가 모정당의 나주지역위원회의 임원이다. A팀장은 윤병태 시장취임 이전에는 나주시에서 계약직으로 근무했었다. 이후 지난해 10월 나주시공익활동지원센터 팀장으로 채용됐다. 문제는 A팀장이 3개월도 채 되지 않는 근무로 연봉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업무평가에서 S등급을 받은 것이 정상적이었느냐는 점이다.

나주시공익활동지원센터 직원들의 일차적인 업무평가는 담당부서인 나주시 총무과가 맡고 있다. 시장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할 수 있을까? 시장까지 모두 특정정당 소속인 상황에서 정당 지역위원회의 고위임원 자녀의 근무평점을 공무원들이 무시할 수 있을까?

이에 대해 나주시 총무과 관계자는 “평가제도가 가지고 있는 특수한 상황에 따라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고 해명한다. S, A, B, C등으로 등급을 정하는데 각 각 등급별로 배정하다보면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는 것이다.

권력의 눈치를 보는 것 아니냐는 질의에는 입을 닫는다. 채용과정에 대해서도 하자가 없다는 입장이다. 나주시공익활동지원센터가 추구하는 목표와 목적에 합당한 전문가인지를 묻는 질문에 채용당시의 공고에서 채용기준이 적합한지 여부를 놓고 결정하기 떄문에 채용공고 취지에 하자가 없다는 해명이다.

당시 나주시가 공고한 채용기준 자격은 학사학위 취득 후 1년 이상 관련분야 실무경력, 3년 이상 관련분야 실무경력, 8급 또는 8급 상당 이상의 공무원으로 2년 이상 관련분야 실무경력이다. 비판적 시각에 따라 맞춤형 기준으로 해석될 수도 있는 기준이다. 시간선택임기제 ‘다’급으로 나주시청 공무원에 비교한다면 7급 대우지만 직급은 팀장급으로 불린다.

감사실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을까? 현재 나주시 감사실에서는 감사를 진행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결과에 별다른 내용은 없는 듯 하다. 감사실에서는 시의원의 감사 요청에 대해 정무적 판단을 고려해 전반적인 실현이 어렵다고 받아들이는 눈치다. 되려 “해당 시의원님이 중앙 감사원에 정식으로 청구를 한다고 했으니 그것을 기다리는 것이 더 낳을 듯 싶다”는 분위기다.

직원들의 근무실태에 대한 대책으로는 올해부터 홍채인식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전에는 직원들의 출퇴근에 대한 확인시스템이 없어서 관련 건물에 설치되어 있는 CCTV까지 확인해 조사하는 등의 논란까지 시의원들과 벌어진 상황이었다.

풀뿌리민주주의와 주민자치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역의 요구와 의제를 스스로 발굴하고 해결하는 주민들의 활동을 지원한다는 나주시공익활동지원센터가 권력의 비호 아래 승자들의 전리품인 그들만의 안식처가 되는 것은 아닌지 시민들의 의혹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