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빈대 발생에 나주시 촉각

나주시, 요양시설, 숙박업소 등 다중이용시설 관계자 교육
보건소 빈대 발생 신고센터, 기동 방제단 운영

  • 입력 2023.11.22 15:33
  • 기자명 나주신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인접해있는 광주시까지 빈대 발생이 확인되면서 나주시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비상태세에 돌입했다. 22일 나주시에 따르면 전날 인근 광주시까지 빈대가 확인되면서 요양시설·병원, 숙박업소 등 빈대 발생 확률이 높은 고위험군 시설 방제 작업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13일부터 빈대 긴급 방제단을 가동해 선제적인 대응에 나선 가운데 올바른 정보 전달과 대응을 위한 시설 관계자 교육을 열어 경각심을 고취토록 했다.

시는 지난 21일 보건소에서 고위험시설 관계자 50여명을 대상으로 빈대 예방관리 교육을 가졌다.

송내옥 감염병관리과장은 빈대 발생 시 대응 방안, 환경 위생 관리 방법 등을 중점적으로 안내했다. 빈대 발생 여부 확인은 빈대 주 서식처인 침대 매트리스, 가구 틈새, 소파, 책장, 침구류, 옷 등을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 곰팡이처럼 생긴 배설물, 노란 탈피 껍데기 흔적 등이 있으면 빈대가 발생한 것이다. 빈대는 특유의 노린내 또는 곰팡이 냄새를 풍기기도 한다.

방제 방법으론 1차 물리적 방제인 스팀 고열 처리, 진공청소기 흡입, 고온 건조(50~60℃), 2차 화학적 방제인 살충제 살포 방법이 있다. 현재 환경부에서 8종류의 살충제가 긴급 승인됐으며 화학적 방제보단 인체에 무해한 물리적 방제를 우선 하는 것이 좋다.

나주시 보건소는 ‘빈대 발생 신고센터’를 운영해 빈대 의심 신고 접수 시 최신화된 빈대 정보, 방제 방법 등을 안내하고 있다. 또 소독의무대상 시설 568곳에 대한 소독 여부와 사회복지시설, 학교 기숙사, 실내체육시설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위생 점검을 하고 있다. 기동 방제단은 고시원, 원룸·쪽방촌 등 방제 사각지대를 중점으로 소독작업에 주력할 계획이다.

강동렬 보건소장은 “빈대 발생 차단을 위해선 집단·다중이용시설 시설주, 관계자들이 경각심을 갖고 자체 소독 등 예방·관리를 하는 것이 최우선의 방역”이라며 “보건소 또한 빈대 발생 신고센터, 기동 방제단 등 운영을 통한 빈대 발생 차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