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고, 대학 수시모집 ‘대박’

학생맞춤형 교육과정으로 괄목할만한 실적 성과

  • 입력 2024.01.24 11:38
  • 기자명 나주신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로 찾아가는 AI활용교육 역량 강화 연수
학교로 찾아가는 AI활용교육 역량 강화 연수

나주고등학교(교장 강대창)는 학생의 진로 맞춤형 교육과정운영을 통해 학생들이 꿈을 위해 열정을 쏟을 수 있도록, 신입생 예비학교부터 졸업까지 교육공동체 모두가 원활한 소통과 피드백을 통해 2024. 대학 수시모집 입학전형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나주시의 구도심에 위치하고 자율형공립고, 기숙형고, 거점고, AI선도학교, 탄소중립선도학교인 나주고등학교는 올 3월초 또 한 번의 힘찬 도약을 위해 교육공동체의 사용자 참여 설계로 고교학점제 학교공간 조성사업이 겨울방학 중에 한창이다.

나주고등학교는 신입생 합격 이후 매년 1월초 '신입생 예비학교’ 2주간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진로의 꿈을 세우고 자기주도적인 사람, 자기관리 역량을 기르며 인성, 지성, 감성 역량을 갖추기 위한 다짐의 시간을 갖게 하고 있다. 또한 1인 악기 기타 연주와 택견 수업은 인성·감성교육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학년 초 꿈명찰을 통한 자존감을 키우기,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진로연계 학업설계능력 향상 자료인 '나주고 온(溫, ON, 다함께 )교육과정' 제작 및 설명회, 재학 중 학부모와 함께하는 진로진학상담, 담임 및 교과담임과 이뤄지는 수십 차례의 멘토링을 통해 학생들에게 학교가 맞추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학생 자치문화 활성화, 1학년 때부터 자신의 진로와 연계한 학업설계를 바탕으로 실제적인 다양한 과목 선택, 정규교육과정, 추가교육과정, 공동교육과정을 누구나 선택할 수 있도록 허용적으로 개설하여 진지한 자세로 자기만의 교육과정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운영위원회와 학부모회 등에서 게첨한 축하 현수막
운영위원회와 학부모회 등에서 게첨한 축하 현수막

무엇보다 2021학년도부터 선도적으로 운영한 학교자율교육과정(수업유연화) 활성화를 통한 창의․융합 프로젝트 수업은 학생들에게 배움의 즐거움과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적 사고 역량을 길러주고 있다. 그리고 선생님들의 수업 전문성 역량 강화에 대한 열정은 학생들에게 심화 수업의 즐거움을 맛보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우리 지역에 대한 긍지를 지닌 ‘나주인(羅州人)’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매년 신입생과 전입교사를 대상으로 프로젝트 목사골 지역 문화 탐방, 거북선 설계자 체함 나대용 장군 관련 책읽기와 나대용함과 교류, 진취적인 독자문화를 이룬 마한의 주축 도시인 나주에 대한 역사 특강, 천년 나주목 읍성문화 참여, 중국 산시성과의 자매결연 교류, 일본 교류 및 체험학습 등 지역을 알고 세계로, 미래로 나아가는 진취성을 길러나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번 겨울방학에도 동신대학교와 업무협약을 맺고 동신대학교 교육시설을 이용하여 본교 선생님들로 이루어진 1,2학년 14개 방과후 프로그램을 운영하였고, 나주지역 일반고와 연계한 인체구조와 기능, 철학, 교육학, 화학실험, 생명과학 실험, 물리학 실험 등 공동교육과정에서 운영거점고로 4과목 5개반을 주관하여 운영하였으며, 신입생 예비학교 및 진로캠프를 실시하였고, 2월 중 고3 예비학교 등 다양한 학생 맞춤형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과정중심 좋은 수업 현장
과정중심 좋은 수업 현장
김문주 교감
김문주 교감

이외에도 여름 방학과 학기중에 학생들의 진로 적성, 흥미를 반영한 다양한 프로그래밍, 고급 물리학, 고급 생명과학, 고급 화학, 공학 일반, 심리학, 논리학 등 추가 및 공동교육과정 운영 확대와 과정중심 성취기준에 충실한 수업과 기록이 2024, 대학 입학 실적이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게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 12월 11일 전라남도교육청으로부터 나주고는학생이 선택한 수업, 함께 만들어가는 내실있는 교육과정 운영으로 미래 역량 함양이란 주제로 일반고 우수프로그램 운영학교로 선정되어 수상한 바 있다.

무엇보다 나주고등학교는 대학입시 수시모집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우수한 성과를 보여주었다. 의대, 한의대, 약대 9명, 서울, 경기, 인천지역 50명 학생들이 수도권 중심대학에 대거 진학하였고 거점 지방국립대학 등도 진로 맞춤형 우수학과에 합격한 것이다.

학생부종합전형은 무엇보다 교육과정 내용과 면접이 당락을 좌우할 만큼 중요한 전형으로 나주고등학교 교사만으로 구성된 계열별, 학과별 1:1 학생 맞춤형 지도로 이루어졌는데, 까다롭기로 정평이 나 있는 연세대학교와 고려대학교 제시문 면접 전형에서 정치외교학과, 사회학과, 사회복지학과, 화학과 등에 당당히 합격시킨 것이다.

고교학점제가 단계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시점에, 대학입시에서 교육 과정 선택의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고 학생 선택과 수강권 확대를 위한 노력이 성과를 거두었다. 정규교육과정의 충실, 이외에도 추가 및 공동교육과정을 개설하여 방학뿐만 아니라 학기중에도 방과후를 활용해 이루어진 학생맞춤형 교육과정을 수강한 학생들의 진학 결과가 남다르다고 볼 수 있다.

우리 지역 중심, 나주고등학교의 이러한 성과는 전문적학습공동체를 통한 학생 맞춤형 지도, 교사 간 원활한 소통과 피드백의 결과이다. 매년 고3 학생들 진로진학 결과 사례를 분석하여 1, 2학년 담임교사는 물론 모든 교원이 공유함으로써 1학년 때부터 학생 맞춤형 지도, 연구 및 소통하는 교사, 교육과정에 열정적으로 참여하는 학생, 학교를 신뢰하는 학부모, 학생의 성장을 중심에 두고 지원하는 학교 경영자가 하나 되어 이룬 것이다.

특히 체계적이고 우수한 프로그램을 갖춘 나주고등학교의 시스템을 만들어 나가며 교육공동체 모두가 한마음으로 만든 결과이기에 더욱 값지다고 평가할 수 있다. 나주고 학부모회, 운영위원회, 총동문회의 격려가 이어지도 있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